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

 1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
 2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2
 3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3
 4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4
 5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5
 6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6
 7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7
 8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8
 9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9
 10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0
 11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1
 12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2
 13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3
 14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4
 15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5
 16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6
 17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7
 18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8
 19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19
 20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콜린스의 경영 전략 도서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리더십
제2장 비전
제3장 전략
제4장 혁신
제5장 탁월한 전술
소감 및 적용
본문내용
② 결정하지 않는 것보다 좋지 않은 결정이라도 하라
100% 완벽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불가능 하다. 기업의 경우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은 재난을 불러오는 지름길이다. 곧바로 처리해야 할 문제가 있으면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껴안아라. 옳지 않은 결정을 내렸더라도 그 결정에 따르라. 실수를 저지른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껴라.
③ 단호하게 결정하되 외 골수처럼 행동하지 말라
결정을 내렸으면 실행에 옮겨야 한다. 하지만 새로운 정보를 얻었거나 새로운 환경과 맞닥뜨렸을 때는 그 상황에 맞게 변화해야 한다. 결정을 바꾸고 싶으면 바꿔라. 계속해서 잘못된 결정을 밀고 나가는 것보다는 바꾸는 편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④ 그룹 의사 결정
의사 결정을 할 때 다른 사람의 의견을 얼마나 수용해야 하는가? 위임 의사 결정은 직원에게 의사 결정을 맡기는 것이다. 그 다음은 리더가 조장한 그룹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사람이 합의에 이르는 의사 결정 과정이다. 모든 사람이 합의하는 의사 결정의 경우, 그룹 전체가 의사를 결정한다. 리더는 해결책을 떠맡기는 것이 아니라 그룹 전체가 의견을 모을 수 있도록 의사 결정 과정을 조율한다. 다시 말해 효과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내는 리더는 의사 결정을 성급하게 끌어내려 하거나 내용도 없이 질질 끌지 않고 직원들의 의견을 적시에 이끌어내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리더가 대안이나 해결책에 대해 좋은 의견을 물으면서 직접 참여하는 의사 결정 과정도 있다. 이 경우는 리더가 최종 결정을 내린다. 리더가 직접 참여하는 의사 결정 과정은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충분히 논의할 수 있고 신속하게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룹 의사결정의 마지막은 바로 독재식 의사 결정이다. 이 경우 리더는 직원들에게 의견이나 해결책이 아닌 정보만을 얻을 뿐이고, 리더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어떤 의사 결정 방법이 좋은 것일까? 유일하고 확실한 답은 없다. 참여 정도는 상당 부분 의사 결정의 중요성에 달려 있다. 의사 결정의 중요성이 커지면 되도록 많은 사람이 의사 결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의사 결정 과정에 직원들이 참여하게 되면, 결정으로 인한 후속 조치에 이르는 시간이 줄어 들 수 있다.
위대한 기업들의 리더는 의사 결정을 광범위하게 위임하는 편이다. 직원들에게 자신의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내릴 권한을 주는 것이다.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제시한다.
-적당한 시기에 의사 결정을 하부 조직에 위임하라
-광범위한 실천이 필요한 중요한 결정인 경우에는 참여든 합의든 그룹차원에서 결정하도록 하라.
-의사 결정 과정에서 기탄없이 이견을 개진할 수 있는 분이기를 조성하라
-독단으로 결정하지 말라
-어떤 유형의 의사 결정 과정을 활용하든 그에 따라 행동하라.
⑤ 잘못된 결정은 당신이 책임지고 결정은 직원과 함께 나눠라.
잘못된 결정에 대해서는 리더인 당신이 과감하게 책임을 지라. 그 와 반대로 옳은 결정에 대해서는 직원들과 나누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3) 리더십의 요소 3 : 집중력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을 선별한 다음 그것에 매달린다.
① 한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제일 중요한 일에 집중하여 그 일을 끝내라. 제일 중요한 일을 끝낼 때까지는 그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시간을 쏟아야 한다.
② 일이 아닌 시간을 관리하라
기업에서 가장 한정적인 자원은 바로 시간이다. 일은 무한하지만 시간은 유한하다. 때문에 생산적이 되려면 일이 아닌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③ 어려운 선택일수록 최선을 다하라
흔쾌히 할 수 없는 일을 먼저 제외하라.

(4) 리더십의 요소 4 : 대인관계
① 관계를 구축하라
모든 관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장기간에 걸쳐 건설적인 관계를 맺어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어떤 거래든 장기간 긍정적인 관계를 맺거나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하라.
② 비공식적인 의사소통 망을 활용하라
직원과 개인적으로 접촉하려면 신속하고도 비공식적인 의사소통 망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메모지를 활용하거나 직접 얼굴을 보면서 말하거나 전화로 말하는 것 등이 있다. 어떤 수단을 사용하든 그것은 비공식적이고 적시에 이루어져야 하며 사려 깊고 정직해야 한다.
③ 직원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라
직원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라. 직원들이 리더를 편하게 대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라.
④ 회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하라
최고의 기업 리더는 시간을 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한다. 경영진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것만큼이나 생산라인, 현장 또는 연구실 직원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것이 중요하다.
⑤ 사소한 것도 놓치지 말라
세부적인 것을 어떻게 다루는 지가 곧 기업의 핵심 가치를 결정한다. 세부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만으로도 매우 강력한 상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⑥ 개인적 친밀과 지나친 감독
개인적인 친밀과 지나친 감독을 혼동하지 말라. 지나치게 감독하는 경영인은 직원을 신뢰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세세한 것까지도 자신이 좌지우지 하려 든다. 궁극적으로 자신만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개인적으로 관계를 맺는 경영인은 직원들이 기본적으로 훌륭한 결정을 내리리라 믿을 뿐 아니라 그들의 능력을 높이 사기까지 한다.

(5) 리더십의 요소 5 : 강하고 부드럽게 사람을 다루는 기술
① 피드백의 중요성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을 진심으로 보살펴야 한다.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고 더 나아가 그들을 존중해야 한다. 긍정적인 피드백 만큼, 부정적인 피드백 또한 필요하다.
또한 뛰어난 리더는 항상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자리에 직원들을 앉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때 긍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자리뿐 아니라 직원들의 기를 살리는 방법도 함께 모색한다.
사태가 좋지 않게 돌아간다고 해서 반드시 위험한 상황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라. 어려운 상황일수록 격려와 지원이 필요하다.
② 스승으로서의 리더
비판적인 피드백을 하기 위한 가장 건설적인 접근 방식은 스승의 역할을 하는 리더가 되는 것이다. 직원을 지도하거나 비판해야 할 경우 길라 잡이나 조언자, 스승이 되어야 한다. 이 같은 태도로 가르치면 직원은 그것이 진정으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받아들인다.
③ 높은 성취 목표를 세운다
긍정적인 강화에 필요한 것은 높은 성취 목표이다. 긍정적으로 강화해주면 직원의 성과가 향상되듯이 주어진 과제와 그에 대한 높은 기대치 역시 성과를 향상시킨다. 리더는 직원이 자신을 증명하고 발전하며 최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