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

 1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1
 2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2
 3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3
 4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4
 5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5
 6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6
 7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7
 8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8
 9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9
 10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10
 11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론] 자살(연예인 자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문제(연예인 자살) 선택 동기

문제제기

자살은 무엇인가

앞으로 할 이야기(방향)

본론

왜 연예인의 자살이 이슈화 되었는가

현재 현황과 최근 증가 원인

연령별

연예인 자살 현황

-죽음의 이유

동영상 첨부
사회에 끼치는 영향
자살의 대표적 이론

결론

자살의 대처방안

의견 및 정리

본문내용
앞으로 할 이야기(방향)
우리 조는 최근의 자살률이 급증한 현상에 대해서 개인에게 책임을 돌릴 것이 아니라, 현재 우리 사회에도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하나의 사회문제로 보았다. 따라서 우리가 이러한 자살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분석하여, 사회적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해 보기로 하였다. 현황과 통계자료 제시 및 연구 방향 제시 자료는 우리나라 자살률 변화추이를 나타낸 자료이며, OECD 국가들의 자살 사망률 및 변화추이(10만 명당 자살 사망 수)를 나타낸 자료이다. 자료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규칙적이지 못하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점점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들 중 가장 최근의 자살률이 4번째로 많으며, 최근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자살이 점점 늘어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하지만, 과연 이렇게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단지 개인의 책임으로만 돌릴 수 있을까? 가장 최종적으로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몫이겠지만, 어쩌면 우리는 자살을 부추기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지도 모른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개인이 자살이라는 극단의 방법을 택하기까지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알아보고, 자살률이 더욱 늘어나기 전에 다시 한 번 자살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또한, 연예인을 중점으로 사례들을 검토해 보고, 우리사회의 병폐이자 부끄러운 모습인 자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본론
왜 연예인의 자살이 이슈화 되었는가
일반인들과 다르게 방송매체를 많이 타고,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신과 연예인을 가깝게 느낀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자기와 아는 친한 사이인 것처럼 착각을 하기도 한다. 연예인은 일반인에게 있어서 롤 모델(자기가 마땅히 해야 할 직책이나 임무 따위의 본보기가 되는 대상이나 모범.)의 대상이나 모방화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어떤 문제에 관해 더 예민하게 반응 할 수 있고 모르는 것이 오히려 정보력이 떨어지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현황과 최근 증가 원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동우(정신과전문의) 연구위원은 “핵가족·이혼·독거로 가족의 지지체계가 약화되고 드라마·영화에서 자살을 미화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자살이 늘고 있다고 한다. 자살의 길목인 우울증을 치료받는 비율이 낮은 것도 큰 요인”이라고 했다. 경쟁심화로 인한 상대적 스트레스 증가, 물질주의 팽배 등 삶의 목표나 가치에 대한 태도가 변화 경제성장등이 그 이유이다. 이중에서도 연예인의 자살 이유가 특별히 다르거나 더 거창한 이유는 없다. 우울증, 경제적인 문제, 가정사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한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인생을 종말을 선택한 경우이다. 평소 방송에 나오던 사람이니, 그 대중성 때문에 방송을 많이 타는 것일 뿐, 그들이 일반인과 차별화된 특별한 자살 이유를 가진 게 아니다.
【 주요OECD 국가의 자살사망률 현황】
자살률 상위
국가명
자살률
자살률 하위
국가명
자살률
1
대한민국(’07)
24.0
1
그리스(’06)
2.9
2
헝가리(’05)
21.0
2
멕시코(’05)
4.4
3
일본(’06)
19.1
3
이탈리아(’03)
5.5
4
핀란드(’06)
18.0
4
영국(’05)
6.0
5
프랑스(’04)
14.6
5
스페인(’05)
6.3

* 자살율 : 인구 10만명당 자살사망자수
* 연령구조차이가 제거된 국제간 비교를 위해서 OECD 기준인구로 표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