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에 대해서...

 1  지체장애에 대해서...-1
 2  지체장애에 대해서...-2
 3  지체장애에 대해서...-3
 4  지체장애에 대해서...-4
 5  지체장애에 대해서...-5
 6  지체장애에 대해서...-6
 7  지체장애에 대해서...-7
 8  지체장애에 대해서...-8
 9  지체장애에 대해서...-9
 10  지체장애에 대해서...-10
 11  지체장애에 대해서...-11
 12  지체장애에 대해서...-12
 13  지체장애에 대해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정의

지체라는 것은 사지 및 체간(추간)을 말하는 것으로 사지란 상지 및 하지를 말한다.
상지는 견관절에서 손가락 끝에 이르는 부분을 말하고, 하지란 고관절에서 발가락 끝에 이르는 부분을 말한다. 한편, 체간은 추간이라고도 하며 척추를 중축으로 한 상반신 및 경부를 포함한 지주 부분으로 흉복부의 내장의 제기관은 이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지체장애라는 것은 사지의 운동기능 장애와 체간의 지지 기능 장애를 가리키는 말이다.(지체부자유아 교육)
지체장애는 그 종류나 원인 질환 등의 범위가 넓고 그 정도도 다양하여 그 원인을 구별하는 것이 매우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몸 중 척수, 팔, 다리 부분에 마비나 절단, 변형이 되었다든지, 관절이 굳어 제대로 움직일 수 없거나 운동기능이 떨어지는 상태 즉, 골격이나 근육, 신경 중 일부나 전체에 질병이나 외상을 입어 그 기능의 장애를 가질 때 대체로 운동장애의 형태로써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나, 골절이나 근육의 파열상 등으로 인하여 지체의 운동에 일시적인 제한이 가해진다 하더라도 어느 일정기간 동안 급성 혹은 아급성 질환으로 부자유한 상태는 지체로 보지 않고 영구적으로 남는 경우 지체장애로 규정한다.
지체장애는 직접적으로 신체운동을 담당하는 기관의 질환이나 이상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유형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신경성 질환의 경우는 주로 아동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척수에 있는 운동세포의 바이러스 감염으로 팔이나 다리가 마비되는 소아마비, 외상에 의한 척수손상, 근육에 이상이 오면서 힘이 없어지는 진행성 근이양증, 흔히 볼 수 있는 사지절단, 관절염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애인의 진로와 고용.박석돈 저)
참고문헌
(2002.지체부자유아 교육,곽승철,안병즙 외 다수.대구대학교출판부)
(2004.장애인의 진로와 고용.박석돈 저.도서출판 중외)
(2002.특수아동 상담 김동일 외 다수.학지사)
장애인 복지신문
한국 지체장애인 협회(http://www.kappd.or.kr)
숭덕학교 홈페이지(http://www.sungdeok.sc.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