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적 접근

 1  실존주의적 접근-1
 2  실존주의적 접근-2
 3  실존주의적 접근-3
 4  실존주의적 접근-4
 5  실존주의적 접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존주의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실존주의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와 개념

(1)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
(2) 니체(Nietzche)
(3) 하이데거(Heidegger)
(4) 메이 (Rollo May, 1909-1994)
(5) 얄롬

2. 주요 개념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메이 (Rollo May, 1909-1994)
1909년 4월 21일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출생했다. 대부분 유아시ㅈ 시절은 미시간주에서 보내고, 폴란드에서 예술을 공부했다. 유럽ㅇ 럽을 여행하며 에릭슨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이 기간동안 아들러의 하기학교 들러의 하기학교에 다녔다. 메이는 아들러의 입장을 존경했으나 그의 견해는 인간이해를 과잉단순화한 것으로 생각했다. 유럽에 에서 미국으로 돌아온 후 1938년에 뉴욕에 있는 Union 신학교 에서 교사 에 박사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에 대한 궁극적인 의문들을 탐구하기 위해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그곳에서 처음으로 실존주의 사상에 접하게 되었다. 종교보다도 심리학에 관심이 더 강했던 그는 Allanson White연구소에서 정신분석학을 연구하며 E.Fromm과 H.S.Sullivan을 만나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1949년 Columbia대학에서 최초로 수여된 임상심리학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May는 이때쯤 그의 30대 후반에 폐결핵으로 투병을 하면서 이 인생경험이 정규교육보다 더 실존주의에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메이의 대부분의 저술은 힘을 인식하고 다루는 것, 자유와 책임을 수용하는 것, 자신의 정체감을 발견하는 것과 같은 인간 경험의 본성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는 유럽의 실존주의를 미국의 심리치료의 이론이나 실제의 주류로 전환하는데 가장 많은 공헌을 했다.

- 인간은 자기 자신이 되려면 자신에 대해 자각해야하며, 자신에 대해 책임을 져야하는 특별한 존재임, 우리에게 주어진 오직 한 번뿐인 삶을 최선을 다해 사는것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노안영, 강영신 저(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Rollo May(1967), 이봉우 역(1979), 카운슬링의 기술. 서울: 분도출판사.
GERALD COREY(2004), 조현춘 외 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제 6판. 서울: 시그마프레스.
허윈중(2009), 전혜진 역,지도로 보는 세계 사상사. 서울: 시그마북스.
이서규(2000), 철학과 철학자들. 대구: 이문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