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사회학] 월경의 사회적 인식형성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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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의사회학] 월경의 사회적 인식형성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目次
1. 시작하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분석
4-1. 초경과 관련한 경험들
4-2. 월경통의 은폐
5.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생물학적 결정론과 가부장제적 이데올로기
여성의 재생산 능력과 관계된 신체적, 생리적 기능은 근대 이전의 전통 사회에서는 주어진 우주의 섭리 혹은 신의 섭리로 간주되었지만 이후 근대과학의 발전은 이를 자연과학의 영역으로 끌어들였다. ‘자연’을 정복하기 위한 지식의 체계인 근대과학은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을 ‘자연적인 것’으로 묘사하였다. 이는 인간의 몸에 대한 정신의 우월성 즉 자연에 대한 문화의 우월성을 근거로 하여 여성을 남성보다 문화적으로 낮은 지위에 있게 하였다. 따라서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는 자연/문화의 대립을 여성/남성으로 규정하여 여성을 단지 생물학적 기능에 지배되는 존재 혹은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어머니라는 역할에 제한시켰다.
또한 여성의 몸에서 ‘피가 흐른다’는 사실이 여성을 남성보다 더 ‘자연'에 가까운 존재로 위치시켰으며, 월경혈은 자연에 대한 문화의 통제를 위협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주요한 금기의 대상이 되어 왔다. 월경혈은 저주와 오염의 근원으로서 사회적 금기의 대상이 되었던 것이다. 가부장제적인 농경 사회에 이르러서는 남성에게 주어진 상대적인 안정성은 남성들로 하여금 더 직접적인 방식으로 월경 중인 여성을 고립시켰다. 여성의 월경은 물리적인 격리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속에서 여성이 약하다는 증거 혹은 금기로 생각되어졌다. 이처럼 여성의 월경에 대한 가부장제 사회의 문화적 구성물인 월경 금기는 월경하는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만들어냄으로써 남성이 정상적인 인간의 기준이 되고 여성은 이상하고 기이한 것으로 평가 절하되도록 만들었다. 이렇듯 생물학적 결정론과 가부장제적 이데올로기의 결합으로 인하여 ‘월경 금기’가 탄생하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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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nett, R. C., & Rivers, C. 『The myth of the miserable working woman』 Working Woman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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