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판타지동화의 개념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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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문학] 판타지동화의 개념과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판타지의 개념
1) 토도로프의 정의
2) 톨킨의 정의

2. 판타지의 종류와 유형
1) 마법과 마술의 세계
2) 사람과 사람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과의 자연스러운 대화.
3)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4) 주인공의 고립된 상황이다(-주인공 스스로 구원자가 된다.)
5) 해리포터

3. 판타지 동화의 의의
본문내용
1. 판타지의 개념

“판타지” 라는 말은 그리스어에서 나왔다. 글자 그대로 번역을 하면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된다. ‘옥스포드 중사전(中辭典)’에 의하면 판타지는 “지각의 대상을 심적으로 이해하는 일” 또는 “상상력으로 현실로 나타나지 않은 것을 모양으로 바꿔 놓는 활동이나 힘, 또는 그 결과” 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판타지는 독창적인 상상력에서 생기는 것으로서, 그 상상력이란 우리들의 오관으로 알 수 있는 외계의 사물에서 끌어내는 개념을 초월한, 보다 깊은 개념을 형성하는 마음의 활도이다. 릴리언 H. 스미스, 아동문학론, 교학연구사 204p


1) 토도로프의 정의
현대에 들어 판타지 문학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정의를 내린 사람은 토도로프이다. 1970년 당시까지 이루어진 환상문학 연구가들의 환상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검토한 후 환상성은 두 개의 질서 곧 자연적 세계, 포자연적 세계로 사건을 이분하면서 두 개의 질서가 교차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기존의 연구를 바탕으로 토도로프는 환상성 이란 문제를 경이로움과 기괴함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독자적인 영역으로 파악하는데 이때 그는 ‘주저함(망설임)’ 이라는 동사를 환상문학 성립의 조건으로 들어 환상 문학의 범주를 설정하였다. 즉 작품 속에서 서술되고 있는 사건이 살아있는 사람들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사건인지, 초현실적인 세계에서 일어나는 초자연적인 사건인지 판단 내리기를 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