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

 1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
 2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2
 3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3
 4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4
 5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5
 6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6
 7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7
 8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8
 9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9
 10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0
 11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1
 12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2
 13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3
 14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4
 15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강요 제1권 제5장 정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준비하기 - 강독을 통해서 기독교강요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서설

1) 강독을 한다는 것

2) 문제파악

3) 설정하기

4) 도구들

5) 전개도 보여주기

2. 시작하기 - 도전!『기독교강요』탐험!

1) 개연성 탐구

2) 내용분석

3. 어디로 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3) 설정하기

본 조가 찾은 방법은 설정하기 였습니다. 좀 더 강독에 충실하기 위해서 우리 자신들의 사고 속에서『기독교강요』에 대한 일체의 지식을 모르는 것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으로도 설정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정말 하나님을 모른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선택한 순간 본 조는『기독교강요』에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갈피를 잡을 수 가 없었습니다. 마치 사막 한복판에서 어디에 있는지 모를 오아시스를 찾는 심정처럼 막막했습니다. 처음에는 칼빈의 은혜로운 신학적 개념들에 갈증을 느꼈고 무의식적으로 다시 칼빈이 파놓은 샘을 찾는 우리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본 조는 설정하기 다음으로 『기독교강요』를 파헤쳐갈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4) 도구들

본 조는 세 가지 지식이 그 도구들로써 유용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도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칼빈 당대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지식을 통해서 칼빈은 이 글에서 무엇을 의도하는가, 글의 문장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칼빈은 어떤 특정한 인물이나 단체 또는 철학에 대해서 어떤 의견을 피력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철학적 지식을 통해서 칼빈이 어떤 철학을 이용해서 어떤 방법으로 기독교를 변증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 성경적 지식을 통해서 칼빈이 예문으로 들고 있는 성경 구절은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쓰이고 있는가, 그 예시들은 적절한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전개도 보여주기

본 조가 살펴볼 제5장은 지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장들에 비해서 분량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내용이해를 위해서 제5장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McNeil이 분류해 놓은 꼭지 제목과 앞 장들과의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제5장의 구성을 분석해 볼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칼빈의 놀라운 수사학적인 논리 전개를 알게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책의 내용 전개를 따르면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앞서 언급한 세 가지의 도구를 사용하여 본 조의 생각을 서술할 것입니다. 본 조는 우리의 여러 가지 생각들이 발표시간이 끝나고 교수님과 학우들의 관심어린 뜨거운 질문에 녹아내리게 되고 토론을 통해서 다시 단단하게 굳어져서 더욱 명확하고 은혜로운 본문이해가 가능하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한가지 당부의 말씀은 본 발표에 함께 참여하는 모든 학우들이 본 조와 같은 설정하기에 임하기를 권합니다. 이제 본 조가 발견한 오아시스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