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

 1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1
 2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2
 3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3
 4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4
 5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지역주의 극복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지역주의’의 개념
◆ ‘지역주의’의 갈등과 그 문제점
◆ ‘지역주의’ 집단 무의식...
◆ 중대선거구제
◆ 극복 방안
본문내용
◆ ‘지역주의’의 개념

지역의 특수성을 살리고 지역 내 자치성의 추진을 도모하는 입장이다. 자연과학적, 사회과학적인 지역사회 연구법과 지역계획정책을 위한 지침으로서 사용하는 말이다. 지역주의는 자연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까닭에 생태학적 성질을 띤다. 그것은 전체사회와 균형을 이루는 부분사회의 건설을 진행한다. 란 자연환경과 인간사이에 위화감 없는 상태를 말한다. 지역주의는 기존의 지방공공단체나 국가의 틀에 구애되지 않고, 자연파괴에 연관되지 않는 정치적․경제적․문화적․군사적 여려 연구, 또는 새로운 지역계획의 책정을 목표로 한다. 또한 지역주의는 지방제일주의의 폐해를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현재 상태는 아직 이념의 단계에 머물고 있어서 그 수체화된 보기를 찾아내기는 어렵지만, 그 선구가 된 것으로는 미국의 테네시강개발계획, 이른바 TVA를 들 수 있다.

◆ ‘지역주의’의 갈등과 그 문제점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지역주의 또는 지역 연고주의 등 수많은 갈등을 초래하며 살아왔다. 오랜 시간 민주주의가 성숙되지 못하고 전통적 공동체 의식을 혈연, 지연, 학연 등 각종 우연적 연줄을 타고 사회를 무질서하게 하는 이른바 연고주의의 형태로 온존하고 있다. 물론 어떤 민족이나 전통 사회는 공동체적 유대를 그 특징으로 하지만 근대화와 서구화를 계기로 서구 선진 사회에 있어서의 근세 시민 사회의 전개와 활성화로 전통사회의 잔재가 청산되었음에도 사회 곳곳에 지역주의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의 지역주의를 논하면서 호남에 대한 영남, 영남에 대한 호남의 차별은 이야기하지만 왜 지역주의의 지리적 경계가 수 백년전이나 지금이나 같은 것에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는다. 우리는 지역주의의 원인 제공자인 영남패권이 무너졌어도 왜 지역패권주의는 계속되는지에 대해 그 본질적인 측면은 외면하고 계속 변죽만 울리고 있다. 200억원의 국고와 500억원의 기부금을 들여 박정희 기념관을, 그것도 새 천년 새 도시지역의 중심이 될 곳에 짓겠다는 것도 그 한 예다.
지역들이 서로 수 백년 동안 같은 경계를 이루었다는 사실은 그만큼 지역정체성이 강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지역정체성을 바탕으로 지역주의가 형성되는 것은 당연하다. 문제는 지역주의 그 자체가 아니라 '전체'의 요인으로 인해 지역주의가 대립하고 갈등을 벌인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지역주의는 항상 존재한다는 사실은 현실로 받아들이고 그 지역주의를 악용하고 대립하게 하는 '전체'의 요인을 고치는 일이 지역주의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책일 것이다. 지역주의를 현실로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기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소중하다면 남의 지역의 역사와 문화도 존중해 주는 태도를 갖는 것이다. 진정한 민족주의가 다른 민족의 역사와 문화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