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

 1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
 2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2
 3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3
 4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4
 5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5
 6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6
 7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7
 8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8
 9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9
 10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0
 11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1
 12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2
 13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3
 14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4
 15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5
 16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6
 17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7
 18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8
 19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19
 20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그램개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 업 명





Ⅱ. 사업의 필요성


1. 일반적 현황


2.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3. 지역 환경적 특성


4. 경험적 근거


5. 지역복지 자원 현황


6.북한이탈 청소년 정착 지원체계 개선방안





Ⅲ.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수


1. 서비스 지역


2. 서비스 대상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4. 클라이언트수





Ⅳ. 사업 목적 및 목표





Ⅴ. 사업내용


1. 세부사업 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 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홍보계획


5. 지역 자원 활용 계획





Ⅵ. 예산 계획





Ⅶ. 향후 운영 계획


1. 이념교육의 문제해결


2. 학력 문화 차이에 따른 문제 해결


3. 적응 단계의 교육 강화


4.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제공


5. 새터민 청소년에 대한 인식개선


Ⅷ. 프로그램 세부내용



본문내용
2)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본 사업의 대상자인 새터민 청소년은 북한출신의 13~18세의 청소년들 중 남한으로 내려온 청소년들을 이른다. 본래 같은 말과 글을 사용하는 한 민족이지만 우리와 같은 민족의 동포로서 남북한이 분단된 이후 60년간 형성된 문화적 차이로, 북한식 언어와 생각, 행동방식을 지니고 있다.
새터민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생활해온 북한체제의 특성과 북한이탈과정에서 겪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몇 가지 특징적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과 태도는 남한 교육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거나 때로는 한국 사회적응에 어려움이 되기도 한다. 그 결과, 남한사회에서 적응하는 데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첫째, 새터민 청소년들은 극도의 안전 욕구를 갖게 되는데, 이는 신변위협에 대한 불안, 생존수단의 미비, 장래불안, 잔여 가족에 대한 보상심리, 자신의 능력부족에 대한 이해 등이 원인이 되며, 생존을 위한 극도의 안전 욕구 성향은 새터민들의 기회 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로 나타나며, 자신에게 주어지는 법적인 자유와 권리에 대해서는 적극적이 태도를 보이고, 자신의 의무와 책임에 대해서는 매우 소극적인 태도로 나타난다.
둘째, 새터민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남한 교육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개인적인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교공부를 따라가지 못한다. 둘째,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그러나 이 두가지 개인적 이유는 개인에게 탓을 돌리기 어려운 구조적 제도적 요인과 맞물려있다.
셋째, 새터민 청소년들은 친구를 사귀지 못한다. 새터민 청소년이 북한에서 생활을 하다 남한으로 오게 됨으로 남한 학생과는 문화적 차이나 언어의 차이로 인하여 쉽게 친해지기가 어렵게 된다. 그래서 결국은 친구가 없고 그러다 보니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소극적이 되며 힘들어 하게 된다.
넷째, 새터민 학생들의 학업부진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첫째, 북한에서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지 때문이다. 둘째, 탈북과 장기간의 난민생활의 습성으로 틀에 박힌 한국 학교 상황에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셋째, 남한과 북한의 교육제도의 차이로 인해 남한교육과정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업의 어려움이 있다고 하지만, 친구와 놀 수 있다면 학교는 그런대로 견딜만한 공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친구사귀기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남한학생에 비해서 아이가 많을 뿐만 아니라, 남한 학생들이 공유하고 있는 문화를 전혀 공유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넷째, 새터민 청소년들은 성인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남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데 고등교육을 수료하여 장기적으로 우리 사회에 정상적으로 진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업능력 부진으로 국내입국 후 자신들의 연령에 준하는 학교에 취학하지 못한다는 점, 북한이탈 과정 중에 성인들도 감당하기 어려운 일들을 당한 경험, 정체성의 혼란 및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정착초기에 더욱 큰 현실적인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새터민 청소년들에 대한 특화된 사회적응 및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지역 환경적 특성
현재 2009년 1월까지 집계되고 있는 새터민의 수는 15,271명이며, 그 중 서울시에서 거주하고 있는 새터민의 수는 새터민 전체 인구 중 34%인 4,919명에 이르고 있다. 서울시 중에서도 노원구가 50%이상의 새터민이 집중적으로 분포하여 거주하고 있다. 노원구에 청소년 새터민이 350명(35%)이 거주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양천구에는 청소년 세터민이 270명 정도 새턴민이 거주 하고 있다. (출처 : 통일부, 2009)
이렇게 양천구에는 270여명 정도의 청소년 새터민들이 살고 있지만 혜택을 받는 것이 극히 드물다.
양천구에는 5개의 종합복지관이 위치해 있는데 이 중에서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참고문헌
권기호,「탈북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연구」,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선혜,「북한이탈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방안」, 서울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선화,「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적응의 어려움과 통일교육의 방향」,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김주석,「북한이탈아동의 남한 초등학교 생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이금순 외, 『북한이탈주민 분야별 지원체계 개선방안』, 통일연구원, 2004
이기영,『탈북 청소년의 남한사회 부적응 문제에 관한 유형분석』,한국청소년개발원, 2001
이부미, 정진경 외, 『웰컴투 남조선 : 북조선 사람들의 남한살이』,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6


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www.taiwha.or.kr)
통일부(http://www.unikorea.go.kr)
하나원(http://blog.naver.com/uni_hanawon)
사회복지과대학생의모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