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자유 레포트

 1  언론의 자유 레포트-1
 2  언론의 자유 레포트-2
 3  언론의 자유 레포트-3
 4  언론의 자유 레포트-4
 5  언론의 자유 레포트-5
 6  언론의 자유 레포트-6
 7  언론의 자유 레포트-7
 8  언론의 자유 레포트-8
 9  언론의 자유 레포트-9
 10  언론의 자유 레포트-10
 11  언론의 자유 레포트-11
 12  언론의 자유 레포트-12
 13  언론의 자유 레포트-13
 14  언론의 자유 레포트-14
 15  언론의 자유 레포트-15
 16  언론의 자유 레포트-16
 17  언론의 자유 레포트-17
 18  언론의 자유 레포트-18
 19  언론의 자유 레포트-19
 20  언론의 자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의 자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론의 자유의 정의
2. 언론의 자유의 중요성 (왜 보장되어야하는가?)
3. 언론의 자유를 위협하는 세력, 정부
4. 사례
4.1 오피니언리더
4.2 대한뉴스
4.3 언론사
4.4 네티즌(미네르바)
4.5 악영향
5. 제언 및 결론


본문내용
4.3.4. 한국방송공사(KBS)의 정연주 사장 인선 사태 및 심층 보도 프로그램 폐지
정연주 전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은 앞서 등장한 1974년 《동아일보》의 언론자유수호 운동 당시에 대량 해직되었던 기자들 중 하나다. 노무현 전 대통령 집권 시절인 2003년에 한국방송공사 사장에 취임하였으므로, 엄연히 따지면 그는 ‘참여정부 인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명박 대통령이 새로 취임하면서 공영방송인 KBS의 주도권을 이전 정부의 인사가 쥐고 있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 정연주 사장을 해임시키기 위한 현 방송통신위원장 최시중 씨의 움직임은, 그의 취임 직후인 2008년 3월 말부터 조심스럽게 이루어졌다. 대학동기동창인 한국방송공사(KBS) 이사장 김금수 씨에게 먼저 정연주 사장의 사퇴 요청을 시도한 뒤, 5월 3일에 김금수 KBS 이사장을 KBS 이춘호 이사 자녀 결혼식장에서 만났다. 최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 하락이 방송 때문”이라고 하며, 그 원인 중 하나가 “조기 사퇴 요구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정연주 한국방송 사장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최 위원장은 김금수 이사장에게 정연주 사장을 조기 퇴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문의했다.
이에 대해 김금수 한국방송공사 이사장은 "정연주 사장을 사퇴시키고자 한다면 무언가 명분이 있어야 한다. 지금처럼 한국방송 이사회로 하여금 방송법에도 없는 사퇴 권고 결의안을 내게 하는 방법으로는 안 된다"며 초기에 부정적 입장을 표출하였다. 그러나 사실상 김금수 한국방송공사 이사장도 정연주 전 KBS 사장의 해임을 위한 각종 방안에 고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와 관련해서, 최시중 위원장이 한나라당 의원을 특사로 보내 정연주 사장을 사퇴시키는 대가로 정치적 특혜를 제공하겠다고 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것이 언론에 노출되자 최시중 방통위원장은 "발언 여부는 물론 김 이사장과의 만남 여부도 개인 일정이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발뺌했다.
결국 8월 5일 감사원이 KBS 이사장에게 정연주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였고, 정연주 사장은 법적 대응 방침을 표명하였음에도 11일 해임되었다. 이로 인해 정연주 사장 해임을 반대하는 KBS 사원행동이 출범해 시위를 벌였으며 KBS 측의 보복인사에도 불구하고 농성을 계속할 의사를 표시했다. 정연주 전 사장 해임 이후 27일에 이병순 사장이 취임했으며 초기에 그의 취임을 반대하는 KBS 사원행동에 보복인사를 단행하였다. 그 후 KBS 라디오본부장의 경우 취임 전부터 내정되어 있었음이 드러나 다시 한 번 ‘공정인사’ 측면에서 물의를 빚었다. 9월 말부터 이병순 사장은 ‘촛불시위’에 대한 보도를 중점으로 반정부적 목소리가 두드러졌던 KBS의 시사프로그램인 ‘시사투나잇’, ‘미디어포커스’를 폐지하려고 시도했다. 그러나 KBS 내부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와 반발이 거세게 일면서, 시사 프로그램의 담당자를 교체하는 등 소극적 조치에 그쳤다. 특히 음악방송 프로그램인 ‘윤도현의 러브레터’의 진행자 ‘윤도현’을 갑자기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켜 촛불시위 현장에서 노래를 불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