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연극,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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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 연극, 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극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

✎[아르토]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극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헤럴드 핀터 『방』(1957)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1953)
✎모던을 위한 포스트모던

[포스트모더니즘 음악]

✌포스트모더니즘 음악의 특성

✌음악의 역사와 형식(포스트모더니즘의 탈 이념성)

1) 재료의 합리적 처리

2) 소나타 일악장에서 나타나는 갈등과 그 해소의 형식

3) 연주 단체의 구성과 지휘자의 출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 면인 주체의 분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 극작가

❋위젠느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1948)
스미스씨 부부의 어느 저녁 풍경을 다루고 있다. 이들 부부
는 진부하고 의미 없으며 자명하고 반복적이고 모순 투성이
인 대화를 끊임없이 나눈다. 이들에게 마턴스 부부와 소방
관이 방문하지만 이들 역시 또 다른 스미스 부부이고 또 다
른 무의미의 생산자들이다. 분명 수많은 저녁 중 어느 한
저녁인 이 저녁에 특별한 사건은 일어나지 않는다. 온갖 장
황하고 반복적인 대화와 추론 끝에 부부가 어느 한 거리,
한 집, 한 층, 한 방, 한 침대에 살고 있다는 것을 발견함
으로써 그들이 부부임을 발견하는 등의 자명하고 의미 없는
대화와 사건이 작품 전체를 이룬다.

이오네스코 자신이 이라는 소제목을 붙였듯이 이 작품은 여러 면에서 전통극 개념을 파괴한다. 등장인물은 개성 있는 자아라기보다는 온갖 진부하고 무의미한 언어와 행위를 방출하는 무생물적 인간이고, 작품을 이루는 작품의 주제와 의미를 전달하기 보다는 무주제와 무의미를 폭로하는 매체이다. 극적 행위는 어떠한 인식이나 발견을 향한 의미 있고 탐구적인 노력의 연속이기보다는 극적 시간을 메꾸는 듯한 행위를 위한 행위이고, 극 구성 역시 결론과 끝맺음을 보여주는 대신 무의미한 삶의 연속을 가리키는 열린 구성을 지니고 있다.


❋헤럴드 핀터 『방』(1957)
로즈라는 여인이 며칠 동안 그녀를 만가기 위해 집밖에서 기다리는 사
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 사람이 흑인이라
는 것을 알게 되고 로즈의 남편이 그를 죽이고, 그와 동시에 로즈가
장님이 되는 것을 사실적으로 극화한 것이다.

과장과 가식을 허락하지 않는 사실적 극 진행과는 모순되게 극중 인물에
대한 정보나 사실은 의도적으로 은폐되어 있다. 로즈는 누구인지, 그녀
아버지의 요청으로 그녀를 데려가러 온 방문객은 누구인지, 아버지의 부름은 진실인지, 그녀는 방문객이 흑인임을 알고 왜 그렇게 놀라는지, 로즈의 남편은 왜 그 방문객
참고문헌
*현대연극의 이해 - 정진수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 - 김진나
*로버트 윌슨의 포스트모더니즘 연극 읽기 - 김숙현
*포스트모더니즘과 음악 - 서우석 ,1991 (청하)
*음악적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 - 오희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