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4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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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서 4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로마서에서 4장이 차지하고 있는 위치
Ⅲ. 본문주석
ⅰ. 행위와 무관한 칭의 및 아브라함의 사례(4:1-8)
ⅱ. 할례와 무관한 칭의 및 아브라함의 사례(4:9-12)
ⅲ. 아브라함의 믿음(4:13-25)
Ⅳ. 로마서 4장에 나타난 신학적 요점
Ⅴ. 삶의 적용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Ⅲ. 본문주석

ⅰ. 행위와 무관한 칭의 및 아브라함의 사례(4:1-8)

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앞선 롬3:21-31에서 ‘믿음에 의해서 의롭게 된다’고 제시한 가설을 4장에서 본격적으로 아브라함이라는 예를 들어 증명해 나가기 시작한다. 3:31의 진리를 입증하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3:27-31에서 전반적으로 그려진 결론을 더 확립하고 변호하려는 것이다. 제임스 던, 김철 역 『로마서』(도서출판 솔로몬, 2003) p382
이미 롬 1:3에서도 그 예가 드러나듯이 ‘육신으로’라는 표현이 ‘죄악된 인간 본성’(롬 8:4, 5, 12; 고전1:26)의 의미만이 아닌 인간의 자연적 출생, 즉 육체를 가진 인간성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이 바울의 용법이다(롬9:3).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본 문단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논지를 전달하는 문맥이란 점을 보면 본절의 의미는 ‘아브라함이 육신에 속한 인간적인 어떠한 노력으로 의롭게 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즉 본절은 이제부터 설명할 내용을 총괄적으로 요약하면서 질문을 제시하여 독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서술용법으로 보아야한다. 『그랜드 종합주석 14』(제자원, 1995) p732


4: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여기서 행위는 단순하게 일반적인 선행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율법의 행위이다. 존 지슬러, 조갑진 역 『로마서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p162
유대인들은 아브라함이 당대 완전한 자로서 선민으로 부름받은 이스라엘의 조상이었다고 생각하였다. 창세기에는 그의 실수도 기록되지만(창12:10-20, 아내를 누이라고 속임. 창16:1, 하갈을 첩으로 하여 이스마엘을 낳음으로 그가 하나님 약속을 신뢰치 못했음을 드러냄), 외경에서는 아브라함이 그 행위에 있어서 완전하였다고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민족의 조상, 하나님의 친구인 아브라함은 이 시대에 경건한 유대인의 한 전형 또는 모델로서 일반적으로 소개되어졌다. 제임스 던, 김철 역 『로마서』(도서출판 솔로몬, 2003) p385
또한 아브라함이 자신의 공력에 의해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인 ‘빛나는 구름’(출 24:15,16)을 불러올 수 있는 첫 번째 인물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그를 신화적인 완전한 인물로 윤색시킨다. 하지만 바울은 유대인들의 이와같은 뿌리 깊은 전통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만일’ 이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 ‘만약...이라고 가정한다면’의 의미로서 부정적인 대답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잘 드러난다.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여기서 ‘자랑할 것’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위케마’(καύχημα)는 ‘자랑할 근거’란 뜻이다. 아브라함이 100세때 얻은 독자 이삭을 하나님께 희생 제물로 바치려 했던 행위등은 아브라함이 위대한 인물임을 실증해주지만, 이는 율법의 행위가 이니라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참고문헌
조갑진 『로마서 이야기』(도서출판 바울,2004)
차정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37』, (대한기독교서회, 1999)
제임스 던, 김철 역 『로마서』(도서출판 솔로몬, 2003)
『그랜드 종합주석 14』(제자원, 1995)
존 지슬러/ 조갑진 역 『로마서 주석』 (기독교문서선교회, 2002)
『옥스퍼드 원어 성경 대전 로마서』(제자원, 2001)
제임스 던 『WBC 로마서』(솔로몬, 2003)
안유섭 『원어로 여는 로마서』(프리셉트, 2000)
우찌무라 간조 / 김유곤 옮김 『로마서 연구』(크리스찬 서적,2002)
윌리엄 바클레이 / 박문재 옮김 『바울 신학 개론』(크리스찬다이제스트,1993)
이창규 『바울에게 있어서 믿음과 행위의 관계에 대한 연구』(장신대 대학원,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