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5장 레포트

 1  로마서 15장 레포트-1
 2  로마서 15장 레포트-2
 3  로마서 15장 레포트-3
 4  로마서 15장 레포트-4
 5  로마서 15장 레포트-5
 6  로마서 15장 레포트-6
 7  로마서 15장 레포트-7
 8  로마서 15장 레포트-8
 9  로마서 15장 레포트-9
 10  로마서 15장 레포트-10
 11  로마서 15장 레포트-11
 12  로마서 15장 레포트-12
 13  로마서 15장 레포트-13
 14  로마서 15장 레포트-14
 15  로마서 15장 레포트-15
 16  로마서 15장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로마서 15장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로마서 15장 개요
Ⅲ. 중심내용
Ⅳ. 본문 주석
Ⅴ. 요약과 해설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Ⅳ. 본문 주석
▶15:1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강한 자가. ‘강한 자’의 헬라어 ‘호이 뒤나토이’는 보통 ‘능력있는 자’, ‘~을 할 수 있는 자’, ‘힘 있는 자’를 뜻하나 여기서는 ‘영적으로 강한 사람’을 의미한다. 바울은 이 논쟁에서 자신을 강한 자의 편에 넣어 말하고 있다. 마땅히.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오페일로멘’은 ‘하여야 할 것이다.’라는 권고의 의미보다는 ‘해야만 한다.’, ‘의무가 있다’라는 뜻으로 보아야 한다. 즉 강한 자가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는 것은 권고나 권면으로써 수행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수행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약점’은 ‘연약함’의 의미로 쓰이며 ‘담당’은 갈6:2에 나오는 ‘너희가 짐을 서로 지라’와 같이 ‘짐 따위를 지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로 사용되며 강한 자는 사랑으로 약한 자의 약점을 짊어져야 한다. 사랑은 그리스도의 법을 성취하는 열쇠이다. 그러므로 바울은 자기가 모든 성도들의 기쁨을 위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치 않은 것처럼 강한자도 연약한 자에 대해서 그렇게 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로마서」, (서울: 기독지혜사, 1991). p.


▶15:2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찌니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이 말씀은 단순히 남의 기분을 맞추라는 의미가 아니라 또한 남이 원하는 바를 맹목적으로 좋는 일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이는 타인의 영적 각성에 유익이 되는 일이라면 자기를 희생해서라도 그 필요를 채워주라는 의미이다.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타인의 영적 유익을 위하여 이루어야 할 목표는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는 일이다. ‘선을 이루고’의 헬라어 ‘에이스 토 아가돈’은 내적 가치, 특히 도덕적 목적을 나타내는 말로서 ‘자신을 위함이 아니라 남을 생각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성도들이 약한 형제들의 약점을 자신의 것으로 짊어지면서 살아야 할 원칙을 말씀한 것이다. 또한 ‘덕을 세우도록’으로 번역된 헬라어 ‘프로스 오이코도멘’은 ‘집을 세우다’라는 의미를 가지며 여기서는 성도들로 하여금 지혜와 사랑, 은혜와 거룩에 이르도록 믿음의 성장을 촉진케 하는 행동을 가리킨다. 전자가 내적 목적이나 가치를 지향하는 반면 후자는 외적 목적을 지향한다.

▶15:3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헬라어 원문에는 접속사 ‘왜냐하면’을 사용하여 앞 절의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이웃을 기쁘게 하여야 할’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성도가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에게 친히 모범을 보여주셨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따르는 사람들이 직면한 모든 문제를 경험하셨다. 그는 비록 많은 사람의 반대를 불러 일으켜 자신에게 죽음이 초래되리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결코 중단하지 않고 그분의 뜻을 순종하셨다.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이것은 시 69:9의 인용이다. 시 69편은 고난의 시로서 그리스도의 수난과 그리스도를 박해한 자들을 보응할 것에 대한 예언이다. 이렇듯 바울은 시 69:9 을 인용하여 독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일하겠다는 뜨거운 마음을 품고 그것을 실행하다 보면 사람들의 비난과 반대에 부딪혀 오해와 중상을 받게 되지만 이때도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라 끝까지 하나님을 기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자 하였다.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참고문헌
1. 조갑진 로마서 이야기 (도서출판 바울, 2004)
2. 관주 ․ 해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대한 성서공회, 2004)
3. 그랜드 종합주석 (제자원, 1995)
4. 강병도 호크마 종합주석 (기독지혜사, 199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