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

 1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1
 2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2
 3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3
 4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4
 5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발탄 -소설과 영화의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줄거리

2. 소설 의 특징

3. 시대적 상황

4. 등장인물 소개

5. 영화 의 특징

6. 촬영 기법으로 본

1) 카메라의 움직임과 효과

2) 편집과 효과

3) 조명, 음향기법과 효과

7. 소설 의 영화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8. 단어의 상징성과 의미


본문내용
3. 시대적 상황
1959년(원작) 1961년(영화)
전쟁 뒤 고향을 떠난 월남 피난민 가족의 비참한 삶의 단면을 보여준 작품으로 실향민 가족의 비극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으며, 원작의 이해를 위해 당시의 전후 상황을 살펴보자.
우리민족의 뼈아픈 역사 중 하나인 한국전쟁은 한국 사회에 경제, 정치, 사회 및 국민들의 의식구조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한국전쟁이 미친 사회적 영향으로서 첫째는 전쟁 중 도시와 농촌 어디에서나 극심한 파괴가 있었지만 외형적 파괴 이상으로 더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은 사회적 관계의 재구성이다. 또한 전쟁 기간 동안 산업시설이 거의 파괴되면서 대국민 조세 수취는 농촌 지역에 집중되었고, 1953년에는 전체 농가의 절반이 이른바 '보릿고개'로 일컫는 춘궁기를 겪어야 했다.
둘째는 농촌 이탈과 이에 기인한 급격한 도시화이다. 전쟁 기간 동안 전선 변동에 따라 약 60여만명의 북한 주민이 월남했고, 30만명의 남한 거주자도 의용군이나 포로, 납치 등으로 월경했다. 농촌의 잠재 실업 인구 증가와 제대 군인의 증가에 따른 도시 빈민 형성 등의 모습이 조금씩 나타났으며 월남한 이북 사람들은 하층민 계급으로 전락하곤 했다.
한국전쟁이 국민의 의식 구조에 미친 영향으로는 한국전쟁은 이를 겪었던 한국민 모두에게 몸서리쳐지는 경험이었다. 특히 이념적 대립이 가져온 무자비한 인명 살상은 그 뒤에도 오랫동안 아픈 기억이 되었다. 전쟁을 통해 '사람의 목숨이 파리 목숨보다 못한 장면'을 수없이 목격한 사람들에게 생명이나 인생의 가치에 대한 차원높은 설교는 공염불일 수밖에 없다. 삶에 대한 회의는 한편으로는 생명 경시나 질서 무시로 나타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적인 퇴폐주의로 흐른다. 1950년대 이후 만연한 사상사적 혼돈과 무질서, 과도한 향락주의는 상당 부분 한국전쟁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미국 문화의 유입도 의식구조상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4. 등장인물 소개

한국전쟁의 다양한 모습은 철호네 가정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1) 철호의 어머니 : 북쪽 고향을 그리워하다 미쳐버린 어머니. 북쪽에 두고 온 고향을 한시도 잊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가자고 아들 철호를 괴롭힌다.
2) 송철호 : 계리사 사무실 서기 ,가난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에 시달리는 인물, 처절한 가난 속에서도 도덕적 가치와 양심을 지키기 위해 몸부림치는 인물
3) 송영호 : 그의 동생, 상이군인 어려운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도덕이나 양심 따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