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평론] 테오필 고띠에(Theophile Gautier) 비평적 성향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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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용평론] 테오필 고띠에(Theophile Gautier) 비평적 성향과 그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띠에 소개
1)약력
2)그의 예술 철학
3)무용비평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3. 비평 성향
1)시인활동의 영향으로 시적표현, 외형묘사에 치중
(기교에 대한 논의 회피)
2)인상주의 비평적 경향
3)여성의 美에 대한 찬미
4)남성에 대한 편견

4. 그의 업적과 역사적 의의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로부터 시작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무용수들의 등장과 함께 극장무대로 옮겨갔으며, 17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까지는 주로 오페라 발레의 형식으로 추어지다가 발레의 인기가 높아지자 18세기 말부터 오페라와 분리된 독자적인 발레공연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세기 낭만발레에 이르러 발레는 그 내용과 체계, 기교 지속적으로 '수 레 포앙트(sur les pointe, 발끝으로 서는 동작)' 기법이 확립되어 갔다. 엘레바시옹(elevation)과 발롱(ballon, 공중에서 정지하는 능력) 기교 역시 발전하면서 발레리나가 공중에 떠있는 듯한 시각적인 환상을 배가시켰다.
뿐만 아니라 무대기술상의 효과 이러한 외부적인 요서들로 프로시니엄극장, 그리고 가스등과 도르래와 같은 무대장치들의 발전을 들 수 있다. 프로시니엄 무대는 관객에게 주는 시각적인 깊이감을 줌으로써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환상과 환영의 세계를 극대화시켰다. 당시 극장 조명으로 널리 쓰이게 된 가스등은 순백색의 튀튀를 희미하게 반사시킴으로써 요정의 역을 열연하는 여성 무용수의 천상적인 아름다움을 배가해주는 역할을 했다. 도르래 역시 발레리나들이 비상할 때 사용됨으로서 비현실적인 요정의 모습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데 큰효과를 거두었다.
면에서도 많은 변화와 진보를 거듭하였다. 이 시기의 발레는 차츰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발레의 모습을 완성하면서 독립된 하나의 공연예술로 발전해 간 것이다.
이러한 발레예술의 개화는 무용을 받아들이는 사회적 인식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전에 의미 없는 눈요기나 막간 유흥으로 여겨졌던 발레는 다른 근대예술과 함께 그 시대의 지배적인 예술 조류였던 낭만주의 예술의 한 분야로 수용되었고 동일선상에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고띠에의 '예술을 위한 예술' 개념은 극장예술로서의 발레를 미학적으로 분리시키고 그것을 최상의 위치에 올려놓음으로써 무용이 더이상 다른 예술 분양에 예속된 것으로 취급받지 않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이 발레를 하나의 독립된 예술로 보려는 사회적 인식은 낭만발레 시대의 극장예술 비평가들의 비평적 관점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이전에 교양이나 예절의 덕목으로써 무용을 언급하거나 피상적인 보고에 불가하였던 무용비평은 낭만발레 시대에 보다 근대적인, 즉 작품에 대해 총괄하는 무용비평으로 거듭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서양 무용비평의 역사(프랑스에서 미국으로) 심정민 지음. 삼신각 2001
*테오필 고띠에 ( Theophile Gautier ) 의 비평적 관점들에 대한 연구. 심정민. 학술논문. 무용학회논문집, 24권, 출처:대한무용학회
*고띠에의 무용비평에 관한 연구, 노영재, 무용예술학연구제2집 가을
* 프랑스 문학의 이론, P, V, 띠겜. 민희식(역)(서울 : 을유문화사)(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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