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는 그가 비평하는 작품에서 얻은 효과, 지적·정적 全印象을 표현하고 전달하기 위해 어느 정도까지 창조적 예술가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작자에게 불변의 법령을 내리는 입법자나 작품에 판결을 언도하는 재판관이 되고 싶지 않다. 나는 예원의 순례자다. 나의 비평은 감상의 영역을 벗
2. 낭만주의 당시 상황 (무용비평이 발전하게 된 배경)
19세기에 여러 극장예술 비평가들이 발레예술에 관심을 갖고 이를 활발히 논평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보다 무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발레는 그 초기에 왕과 귀족과 같은 특수한 소수 지배계층에게 향유되었던 궁정발레
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서론 : 1980년대 비평
1980년대는 체계적인 국문학 연구를 한 비평가들이 현저하게 늘어나면서 비평계에도 활력과 양적인 풍성함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국문학 연구 심화에 따른 인력 증가를 가져온 내적요인과 80년대 언론 통폐합으로 인한 평단의 주된 발표매체들의 폐간이 무크지 잡지를 뜻
비평가의 전유물은 아니다. 풍부한 문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공중의 건전한 비평의식이 불가결하며, 옛 아테네시민이 실천했던 것이 바로 그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정신의 둔화·상실이 문명을 멸망으로 이끌고, 새로운 비평정신이 새 문명을 일으킨 사례는 대단히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