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계몽운동

 1  [한국사] 계몽운동-1
 2  [한국사] 계몽운동-2
 3  [한국사] 계몽운동-3
 4  [한국사] 계몽운동-4
 5  [한국사] 계몽운동-5
 6  [한국사] 계몽운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계몽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몽운동의 발단
2. 신민회의 애국 계몽 운동
(1) 신민회의 창립
(2) 신민회의 조직과 이념
(3) 신민회의 활동
(4) 해체와 의의
3. 신흥무관학교의 설립
4. 계몽운동의 의의와 한계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을사조약의 체결과 고종의 양위, 군대해산을 전후하여 지방유생과 평민들을 중심으로 항일의병전쟁이 전국에서 격렬하게 전개되고 있을 때, 자산가?지식인 관료?개혁적 유학자들은 교육, 언론 등 문화 활동과 산업 진흥을 통해 문화?경제적 실력을 양성함으로써 국권을 회복해야 한다는 평화적인 방법을 통한 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계몽 운동가들은 당시 국제관계를 힘의 각축시대로 인식하여, 부국강병한 나라를 먼저 만드는 것을 급선무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계몽운동은 실천방법을 둘러싸고 크게 두 개의 흐름으로 나누어졌다. 하나는 실력양성이 선행되어야 궁극에 가서 독립이 달성될 수 있다고 믿는 부류이고, 또 다른 하나는 독립이 먼저 선행되어야 실력양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는 부류이다. 독립보다는 실력을 앞세우는 부류는 변법개화사상을 계승한 인사들로서 서양식 근대 시민 국가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일본을 우호적으로 바라보고 일본의 통감정치를 오히려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우리나라를 문명국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믿었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일제의 침략이 가속화될수록 친일파로 전략해 갔는데 일진회가 그 대표적인 단체이다. 한편, 후자의 부류는 독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류는 혁신적 유학자 출신의 지식인들에게 많이 나타났다. 이들은 위정척사사상을 계승하면서 서양문물을 부분적으로 채용하여 부강한 국가를 건설하려는 동도개화파 계열의 사상가들이었다. 이들은 유교의 폐단을 비판하면서도 유교문화를 새롭게 혁신하여 계승해야 한다고 믿었고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자부심이 매우 컸다. 일제의 침략성을 폭로, 규탄하면서 민족주의사상을 퍼뜨리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일제의 침략과 탄압이 가속화되면서 이 부류의 인사들은 지하운동으로 숨어들었다가 1910년 이후에는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였다.

Ⅱ. 본론
1. 계몽운동의 발단
국권회복을 위한 항일의병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한편, 개화파와 독립협회운동의 사상을 이어받은 젊은 지
참고문헌
국사편찬위원회,,국사편찬위원회,1999,181˜345쪽
윤경로,,일지사
허중권,,학연문화사,2000,203˜217쪽
변태섭,,삼영사,2003,419˜432쪽
, 한국브리태니커,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