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

 1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
 2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2
 3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3
 4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4
 5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5
 6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6
 7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7
 8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8
 9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9
 10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0
 11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1
 12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2
 13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3
 14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4
 15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학] 유전자 변형작물, GMO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GMO란

2. 본론
- Ⅰ. 연구의 목적은 무엇인가?
- Ⅱ.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Ⅲ. 연구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Ⅳ.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 Ⅴ. 인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무엇인가?

3 결론.
- Ⅰ. 이 연구를 하는 과학자들은 어떤 윤리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는가?
- Ⅱ. 개인감상
- Ⅲ. 참고자료 및 문헌. 해당 사이트
본문내용
Ⅱ.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연구의 목적과 자연히 결부되어 GMO의 혜택은 우선적으로,
GMO를 통한 식량증산이 되겠지요.
물론 찬성론자들의 주장에 따른 것이지만(여기에서 제시되는 4가지 GMO의 장점은 모두 찬성론자들의 의견이라는 걸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 이는, 반대론자들의 입장에서 GMO찬성론자들의 의견을 반박하는 내용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이죠.), GMO는 기존의 생물체 속에 전혀 다른 종의 생물체 유전자를 끼워 넣음으로써 전혀 새로운 성질을 갖도록 만들어지는 생명체이므로. 이것이 농업분야에서는 제초제나 해충에 저항성을 갖도록 만들어지는데 이를 이용해 곡물 생산의 효율성과 수확량을 높여 식량 위기 극복을 도모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유전자 조작으로 염분이 높거나 기온이 높은 극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는 곡물을 만들거나 곡물 생산시기를 단축함으로써 그 수확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거죠. 현재 대두, 면화, 감자, 옥수수, 담배, 호박, 메론 및 토마토를 비롯한 대부분의 주요 작물이 이미 이런 GMO의 상품으로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죠. 아래 사진은 포마토라고 하는 뿌리에 감자와 열매에 토마토를 생산하는 제품입니다. 다들 10년 전쯤 이야기인데 기억 하시려나 모르겠네요.


또한 GMO를 통해 식품의 영양개선 또한 할 수 있다는 게 GMO찬성론자들의 의견인데요,
식품의 맛과 영양을 향상시키거나 특별한 약용성분을 생산하는GMO로 인하여 인류의 질병치유와 빈민들의 영양 상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식품에 부족한 영양분을 동식물의 경계를 뛰어넘어 도입할 수 있게 되어 한 가지 식품으로도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것이죠. 더 나아가 단백질, 항체 및 효소 등 유용물질을 생산하는 GMO를 통해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서의 경제적 이익도 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죠.
환경문제의 해결에 대한 기대도 GMO를 통해하고 있는 것이 찬성하는 쪽의 의견인데요, 유전자 조작 식물은 농약사용량과 살포횟수를 줄여주어 제초제 및 살충제 사용을 절감시키기 때문에 환경에의 부담을 감소시키므로 농약에 의한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다는 의겹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이익에 대한 부분인데, 우선 기업측면에서 GMO는 막대한 수익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상품이 될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대량으로 생산,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GMO 종자를 개발하게 되면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새로운 유전자를 이용한 종자의 복제 생산 방지기술을 개발하여 종자 특허를 통한 지적재산권 보호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년 새로운 종자를 판매할 수도 있고요.
사회적으로도 GMO는 식량문제를 해결하고 환경보전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적은 노동력과 투입비용으로 수확량을 높이거나 영양가치와 보존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죠. 또한 제초제 내성, 병해충 내성과 같은 투입부문 특질을 강화시킨 GMO는 농약사용량과 살포횟수를 줄여주어 노동력과 투입비용을 절감시킬 뿐만 아니라 제초제, 살충제 사용의 감소로 환경오염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 GMO찬성론자들의 의견입니다.
이처럼 GMO 기술은 애초에 저장과 유통을 향상시키고, 농약과 해충에 잘 견디는 제품을 만드는 것에서, 품질과 영양개선 개발 단계로, 이제는 단백질, 항체 및 효소 등의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방향이 전환되고 있으며, 투자가치가 높은 미래 산업으로 부상되면서 정보통신 분
참고문헌
유전자 조작 생물, 위키 백과 사전
GMO 환경위해성평가기관, http://gmo.cheju.ac.kr/
위험한 미래 - 유전자조작식품이 주는 경고 권영근 씀, 당대
먹어서는 안 되는 유전자조작 식품 야스다 세츠코 지음(송민동 옮김)
KBS 환경스페셜 위험한 연금술 유전자 조작
미확인 비행식품 GMO, http://www.greenkorea.org/old_data/movement/GMO/gmo1.htm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junhw0720?Redirect=Log&logNo=1500309060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