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

 1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1
 2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2
 3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2. 코메니우스의 생애
3.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
4.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5. 코메니우스의 감각적 실학주의
6. 코메니우스의 평등교육
7. 단계별 학교
8. 코메니우스의 합자연적 교육
9.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의 중요성
10. 코메니우스의 영향
본문내용
1.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

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Johann A. Comenius, 1592년 3월 28일 ~ 1670년 11월 15일)는 체코슬로바키아의 교육자이자 종교개혁가 이다. 근대 교육학의 선구자로 유럽 등지를 돌아다니면서 교육의 제도를 새롭게 바꾸는 데 노력하였다. 또한 세계 평화를 부르짖으며, 종교적인 새로운 교육학을 마련하였다.

2. 코메니우스의 생애

1592년 보헤미아 모라바 지방에서 태어났다. 16세에 보헤미안 형제단(모라비안)에 소속된 문법학교에 입학,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아 아모스(Amos; 지식의 사랑)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1611년 목사후보자로 추천받아 독일 헤르본의 칼뱅주의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면서 프란시스 베이컨과 라트케의 사상을 접하였다. 1613년 하이델베르그 대학교에서 1년간 신학수업을 받은 후 모교인 문법학교에서 교사생활을 시작하였다. 1616년 24세의 나이로 풀네크 지방의 목사가 되었으나 30년 전쟁으로 인해 망명길에 올랐다. 1628년 폴란드에서 교단 동료와 합류하였고, 이후 42년간 유럽 각 나라의 초청을 받아 조국의 독립과 교육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1641년 영국 방문 중 하버드 대학교의 총장으로 초빙되었으나 거절하였다. 1656년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하여 저술 및 교회활동에 전념하다가 1670년 사망했다.

3. 코메니우스의 교육목적

사람이 신과 합치되어 영원한 신의 축복을 받음에 있다. 그러기 위해 현세에서 이성적 인간이 되기 위해 지식의 개발이 필요하고 자기를 지배하기 위해 도덕성의 개발이 필요하며 신의 모습을 본받기 위해 경건한 마음의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10. 코메니우스의 영향
그의 과학적 교수방법, 직관적 교수법, 시청각 교육방법, 자연주의 교육원리 등은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 니일 등 후세의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시대적 배경
- 봉건사회의 붕괴
- 경제적-산업혁명
- 정치적-시민혁명
- 정신적-르네상스(인문주의)
- 종교적-종교혁명
르네상스는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내세 중심에서 현세 중심으로, 교회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 금욕주의에서에서 자연주의로, 권위주의에서 이성주의로 사상의 변화를 가져왔다. 종교개혁은 그 직접적 발화점은 종교적인 동기였기는 하지만 개혁에 이르기까지 사회, 경제, 정치의 영향이 컸다. 사회적으로 인쇄술의 발달은 종교개혁을 성공시킨
하고 싶은 말
코메니우스의 교육 철학에 대한 연구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