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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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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Ⅲ.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Ⅳ. 스포츠소비자의 행동요인
1. 엥겔과 블랙웰의 모델
2. 피터와 올손의 소비자 행동 모델
3. 소비자 행동 모델의 비교

Ⅴ. 스포츠소비자의 구매행동
1. 가족의 생활주기와 구매행동
2. 사회계층과 구매행동
1) 상류층
2) 중류층
3) 하류층

Ⅵ. 스포츠시설과 소비자관계
1. 프로그램
2. 시설 서비스
3. 직원

Ⅶ. 스포츠시설과 소비자평가
1. 그렌루스(Gronroos)의 모델
2. 파라슈라만, 자이스믈과 베리(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의 모델
3. 서비스 질 측정
1) SERVQUAL 모형
2) SERVPERF 모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는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면서 이들 자극 중 일부를 선택하여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여 저장한다. 이에 따라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뿐만 아니라 앞으로 발생될지도 모르는 새로운 의사결정상황에 이들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은 기억이라는 인지적 저장창고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정보를 가공하고 수용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소비자는 특정 자극을 선택․이해․수용할 뿐만 아니라 적당한 수단을 이용해 이를 저장한다.
한편, 정보처리과정은 소비자행동연구에서 하나의 독립적인 영역으로 취급되는 것보다는 자극이 유입되어 새로운 의미로 통합․저장되고 구매의사결정에 이용하기 위해 인출되는 연속된 과정에서 작용하는 정신활동을 설명하는 수단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소비자행동에서 정보처리의 중요성은 소비자가 특정 자극에 반응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서로 독립적인 과정이 시간적으로 연결된 것이라고 보기보다는 소비자의 연속적 정신활동의 하나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는 소비자가 정보처리자로서의 능동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이런 정보처리과정을 통하여 자주적으로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최종적인 선택 안을 확정지을 수 있다. 정보처리과정을 통해 소비자는 새로운 역할이나 행동을 습득하게 되는데 이를 학습(learning)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정보처리과정은 노출(exposure)→주의(attention)→이해(comprehension)→수용(acceptance)→기억(memory) 이라는 5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가정한다. 소비자의 인지과정의 시작은 환경으로부터의 외적자극이나, 정서적 반응(affective response) 과 같은 내적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Ⅱ.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소비자란 개인적 소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고 획득하는 모든 개인이나 단체를 의미하며 스포츠 소비자는 스포츠라는 제품 혹은 서비스, 그리고 스포츠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 획득하는 개인이나 단체로 정의된다(김치조, 1993).
참고문헌
김삼영(2001), 스포츠 광고가 소비자태도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박재호(1984), 소비자행동연구, 서울 탐구당
서성환(1986), 소비자 행동론, 서울 법문사
이제홍·김현화(1999), 스포츠센터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스포츠소비자 만족도
엄신윤(2000), 한국 프로축구경기를 통한 TV광고가 대학생 소비자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하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신희·육조영·김영란(1992), 사업적 스포츠시설의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 체육연구소 논문집
하지원(1998), 스포츠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의사 결정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