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

 1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1
 2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2
 3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3
 4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4
 5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5
 6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6
 7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7
 8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8
 9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9
 10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10
 11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11
 12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문화] 사이버커뮤니티와현실공동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두 커뮤니티의 개념 정의

두 커뮤니티가 접목 될 때의 순기능
1) 실재세계에서 상실되어 사는 공동체가 사이버 공간에서 다시 회복될 수 있다.
2) 사이버 커뮤니티에서는 기존 공동체처럼 위계적인 공간 구조를 가지지 않고 그 구성이 수평적이다.
3) 다양한 생각과 의사 표현의 전달을 담당하는 새로운 장으로 부상하였다.

두 커뮤니티가 접목 될 때의 역기능
1)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현실 공동체와의 갈등 및 부적응
2) 인터넷 커뮤니티 내부 갈등의 현실사회로의 표출
3) 부적절한 만남의 장으로서 이용되는 인터넷 커뮤니티

나아가야 할 방향
1) 제도적 측면
2) 개인적 측면
3) 한국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는 측면
본문내용
두 커뮤니티의 개념 정의

공동체의 주장들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그 개념도 불명확하고 공동체주의에 대한 정체성도 뚜렷하지 않다. 우리는 그중 기존에 통용되고 있던 '공동체'의 의미와 정보사회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공동체인 사이버 커뮤니티로 제한해서 전개할 것이다.
'공동체'라는 말은 주로 동일한 물리적 공간에 있는 사람들 간의 대면적인 대화, 상호 관심과 공통의 문화를 반영하는 대화에만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다. 기종 '공동체'는 관계망 속에서 결속되어 있는 한정된 사람들로 형성된다. 그 성원은 일단의 가치관과 신념을 공유한다. 그 관계는 인격적이고 직접적이고 보통 성원간의 유대는 몇 가지 측면이 아니라 각 삶의 전체에 얽혀있다. 전체 이익과 정체성에 의존하고 또 이를 형성한다. 그리고 성원들은 서로 결속력을 표현한다. 이런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집단을 운명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장거리 통신에 대한 욕구를 거의 느끼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이 서로 매우 가까운 거리에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20세기가 시작되었을 때조차도 보통 사람들은 여전히 농촌에 살고 있었고 여행자들의 이야기로만 세상 돌아가는 일에 대해 알 수 있을 뿐이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것들이 통신 테크놀러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어 더 이상 공동체는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오늘날 우리 모두는 수많은, 지구적이고, '장소 없는' 공동체의 성원이다. 어떤 모임의 회원들이 매번 전화를 통해서만 소식을 전하던 행위가 가상공동체 내에서는 전자우편으로 한번에 해결된다.
이런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사이버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가상공동체가 형성되고 있다. 사이버 커뮤니티란 CMC를 통해 의사교환이 이루어지고 공동의 취향과 관심을 토대로 지속적인 관계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단순히 기술의 발달로 공동체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사이버 커뮤니티는 ①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 ②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 ③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특히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의사교환과 이를 지속하려는 공동의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사이버 커뮤니티는 만들어진다.
이 사이버 커뮤니티는 기존 공동체와 별도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깊이 연관되어서 상호 작용하고 있다. 그러면 사이버 커뮤니티가 현실사회와 연결됨으로써 나타나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


두 커뮤니티가 접목 될 때의 순기능

사이버 커뮤니티라는 새로운 공동체의 출현으로 인해 우리는 기존의 공동체의 개념을 재구성하게 되었다.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은 약화되고 상대적인 시간과 공간의 중요성이 강화되었다. 이런 변화가 인간의 공동체적 삶의 양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우리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해결해야 할 과제도 안게 되었다. 먼저 새로운 공동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