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

 1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1
 2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2
 3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3
 4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4
 5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5
 6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6
 7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7
 8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속문학] 사회극과 민중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전통사회극과 민중의식
1. 판소리
2. 가면극
Ⅲ. 현대사회극과 민중의식
1. 창작판소리
2. 마당극
3. 마당놀이
4. 패러디
Ⅳ. 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극은 참가자들이 동의한 사회적 상황을 자발적으로 행위화하는 집단행위방법이다. 사회극은 사람들이 그들의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가치를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사회극은 사회적 문제를 단순히 토론하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자리로부터 나와, 그들의 관심사를 행위를 통해 탐색하게 한다. 여러 가지 문제들을 탐색함으로써,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도록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다. 사회극이 그렇게 잘 활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사회극이 우리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하다는, 인간성에 대한 진리를 다루기 때문이다.
사회극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바로 그러한 역할의 측면들에 관심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거의 모든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경험들을 공유한다는 전제에 근거하여, 사회극 집단은 집단원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정의하게 된다.
우리의 삶을 통해서, 우리는 문제해결, 가치명료화, 행동 변화의 방법에 대해 숙고한다. 이러한 관심사들이 집단에서 토의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문제는 토의만으로는 우리의 사고, 감정과 행동을 변화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철저한 변화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전체적인 행동접근이다. 사회극은 실제적인 경험을 하지 않고서도 심적 정서적 경험의 영역에서 정보를 얻는데 유용한 가장 효과적이고도 안전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참고문헌
패트리시아 스턴버그, 『사회극을 통한 우리들의 만남』, 학지사, 1999.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김기형, 「창작판소리 사설의 표현특질과 주제의식」.
남은주, 「MBC 마당놀이에 나타난 전통의 현대적 변형 양상에 관한 연구: 마당놀이 춘향전을 중심으로」, 1993.

http://kdaq.empas.com/dbdic/db_view.jsp?ps=src&num=3767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