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마당극][마당극 기법][황석영][할미마당][과천한마당축제][공연][문화운동][민중공동체][마당굿][전통연희]마당극의 기법, 마당극과 황석영, 마당극과 할미마당,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마당극 관련 제언 분석
민중문화론 레포트
[한국희곡사] 한국 희곡사의 이해
인문과학 마당극
마당극의 이해 레포트
[사회] 민중문화론
[탈식민성][희곡][아나키즘][문학비평][김지하][도가철학][문헌정보][탈식민지]탈식민성과 희곡, 탈식민성과 아나키즘, 탈식민성과 문학비평, 탈식민성과 김지하, 탈식민성과 도가철학, 탈식민성과 문헌정보 분석
[마당극][마당극 의미와 성격][마당극 공연과정][민속극][탈식민성][과천한마당축제]마당극의 의미와 성격, 마당극의 공연과정, 마당극과 민속극, 마당극과 탈식민성,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마당극의 성과 반성
[한국미술사] `현실과 발언`의 작품속에 표현된 ‘현실’ 그리고 ‘발언’
극의 전개 탈춤 무대극 현대의 공연물들 무당굿놀이 꼭두각시놀음과 발탈 탈춤
소개글
마당극에대해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70년대와 80년대라는 시대 속의 문화적 상황을 들여다 보면, 그 시대 우리 사회에 가장 인상적인 문화현상의 하나로서 "마당극"이라 불리우는 새로운 형태의 연극을 만나게 된다.
소위 "마당극"이라고 불리우는 이 새로운 형태의 연극은 대학생을 주축으로 한 젊은 지식인들과 공장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연극 형태로 기존의 다른 연극형식과는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처음 그것이 70년대 초기에 대학가에서 실험극의 차원에서 나타났을 때 에는 기성 평론가들과 연예인들은 그것이 정통의 예술적 형태를 무시한 것으로서 호기심의 대상이거나 비예술 혹은 반예술 운동의 한 갈래로서 평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마당극은 지속적으로 시도되었고 점차 대학가의 연극행사에서 인기를 더해가기 시작하였고 80년대에 들어서서는 오히려 그 공연횟수나 관객의 동원규모에 있어서 가장 주된 연극형태로까지 자리를 잡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마당극"이라는 연극 형태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기존의 연극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당시 마당극이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마당극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며, 그러한 의의와 한계점,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마당극의 흐름과 대표작품
(1) 마당극의 발전
마당극 장르는 1960년대를 지나 오면서 일군의 대학생들이 주도한 전통문화의 재발견 운동을 통하여 형성되었다. 1960년대 군사 혁명정부의 근대화 운동이 추진되면서 전통문화는 후진사회의 잔재라는 인식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젊은 세대 특히 식민통치 이후의 세대와 대학생은 상황을 문화의 전통에 대한 일대 위협으로 인식하였다. 이에 대한 반응으로서 “국학”의 기치아래 전통문화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운동이 조직되기 시작하였다. 최초의 조직적인 움직임은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1965년에 조직한 민속극 연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소위 엘리트 문화 대신에 민중 또는 천민이라고 불리워지는 부류의 일반인들의 문화를 소개하고 학습하는데에 주력하였다. 이러한 운동은 그 후 계속하여 가면극 연구회, 탈춤반, 민요연구회, 풍물놀이패, 춤패 등의 조직을 낳았던 것이다. 따라서 60년대와 70년대 전반의 전통문화를 문화운동으로서 계승, 발전시켰다는 의의를 찾을 수 있고 이 시기에 마당극이 형성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60년대와 70년대 전반의 문화운동은 반식민주의적 행동으로서 문화적 전통과 아이덴티티를 회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들어서서는 이 분야에서의 문화운동은 더욱 정치지향적이 되었고 특히 대학생 사회에서 대중성이 증가하였다. 여러 가지 정치적 연극 혹은 정치적 풍자를 위한 연극들이 조직되었고 그들 중 어떤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에 당국의 공연 금지 처분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억압적인 정치상황 속에서 대학생들은 민중 연행예술의 발명과 무속의례의 정치적 상징성을 띈 조작을 통하여 그들의 혁명적인 이념을 확산시키고 표출하는 새로운 기제를 창출하기 시작한 것이다.
마당극은 이러한 일련의 정치 상황 안에서 진행된 민중문화 운동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탈춤과 가면극, 판소리, 민요, 춤 무속의례와 사설 등 민중에 의해서 향유되어 왔던 전통적인 농민문화의 여러 요소들을 종합하여 새로운 형식과 구조를 가진 예술 장르로 창조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