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

 1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1
 2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2
 3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3
 4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4
 5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5
 6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6
 7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와 영화] 영화 `잔다르크`를 보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프랑스의 영웅 잔 다르크
◉ 의 역사적 배경 - 백년전쟁
◉ 영화 속 잔 다르크
◉ 영화 에서 검은 옷을 입은 사람에 관하여
◉ 에서 엿볼 수 있는 여성상
◉ 나가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잔 다르크 이야기는 끊이지 않는 영화의 소재이다. 쟈끄 리베트가 감독한 뿐만 아니라 칼 드레이어와 로베르토 로셀리니, 그리고 로베르 브레송 등이 그 나름대로의 시각으로 잔 다르크의 이야기를 영화로 제작하였다. 그 중 비교적 최근에 나온 뤽 베송의 가 빠질 수 없는데, 이 영화는 뤽 베송의 독특하고 풍부한 창의력과 사실적인 연출력이 돋보이는, 역대 잔 다르크 영화 중 최고로 호화롭고 장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잔 다르크는 19세라는 짧은 인생을 살았지만, 그녀의 삶은 누구보다 파란 만장하고 길었다고 할 수 있다. 영화 는 어린 나이에 신의 계시를 받아 성인 남자도 견디기 힘든 전쟁터에서 군사를 이끌어 나갔으며, 마녀라는 오명을 쓰고 화형을 당하면서 생을 마감한 잔 다르크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 그렇지만 아무리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영화인만큼 감독의 창의력과 재구성력이 작용하여 사실과 다른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으로서 이 영화를 그저 ‘사실’로만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비판력과 통찰력을 통하여 영화를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영화 를 여러 가지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더욱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프랑스의 영웅 잔 다르크
현대에도 이렇게 끊임없는 관심을 받고 있는 잔 다르크는 누구인가. 잔 다르크는 15세기 전반, 즉 백년전쟁 후기에 프랑스를 위기에서 구한 소녀로 동레미라퓌셀의 독실한 가톨릭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어느 날 “프랑스를 구하라”는 신의 계시를 받고 고향을 떠나 샤를 황태자(뒷날의 샤를 7세)를 방문하게 된다. 나라의 절반 이상을 영국에게 잃은 프랑스의 열악한 국내 · 외적 상황 속에서도 잔 다르크는 샤를 황태자로부터 군사를 받아서 이끌고 나가, 영국군의 포위 속에서 저항하고 있던 오를레앙 구원에 앞장서서 용감하게 싸운다. 그녀는 영국군을 격파하여 오를레앙을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서 영국군을 무르는 등 많은 공을 세우게 된다. 그 결과 샤를 7
참고문헌
: 로마 제국 사라지고 마르탱 게르 귀향하다(영화로 읽는 서양 중세 이야기), 차용구 지음, 푸른역사
: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