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모지상주의 비판`의 탈을 쓴 외모지상주의 영화 `미녀는 괴로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모지상주의 비판’의 탈을 쓴 외모지상주의 영화
1) 속 ‘외모지상주의 꼬집기’
2) ‘외모지상주의 비판’요소 다시보기
3. 남성의 눈에 ‘비춰지는’ 여성
1) 여성을 평가하는 ‘남성적 시각’과 외모지상주의
2) 남성적 시각에 의해 비춰지는 매체속 여성
4. ‘거슬러 읽기’를 통해 본 ‘미녀는 괴로워’
5.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외모지상주의 비판’의 탈을 쓴 외모지상주의 영화
1) 영화 속 ‘외모지상주의 꼬집기’
영화는 매스컴에서도 ‘외모지상주의를 비판’한 영화로 홍보되었고 실제로 영화를 감상한 네티즌들도 이에 동의하며 호평을 내리고 있다. 다음은 영화를 외모지상주의 비판적 측면에서 호평한 네티즌 영화평 중 일부이다.
웃음으로 이 사회의 외모지상주의에 일침을 가하는 영화! -ID: dprtmaktk
여주인공은 전신성형을 했지만 여전히 자신의 모습을 기억하고 결국 본래의 자신을 그리워하고 자아를 찾아간다. - ID: wnsgud313
강한나처럼 순수하고 솔직한 마음이 쭉쭉빵빵 외모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ID: oskruru 네이버, , 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list.nhn
남주인공 ‘상준’은 매력을 느끼는 여성에 대한 평가를 외모로 국한하지 않는다. 진정한 사랑으로 나아가는데 있어 여주인공 한나의 변신은 되려 혼란을 초래하고 그 과정을 위태롭게 한다. - 무비가이더 최원균 최원균, , JOINS신문 E-칼럼, 2006.12.15
http://bbs.joins.com/content.asp?board_idx=97&tb_name=e_ecolum11#
네티즌들은 이 영화가 외모지상주의적인 우리 사회를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이 사회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한다고 평가한다. 또한 여주인공 ‘한나’가 성형 이전의 자신의 모습을 그리워하며 영화 속에선 그러한 그녀의 순수한 마음이 예쁜 외모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고 있으며 남자주인공인 ‘상준’은 외모지상주의적 시각과는 먼 인물이라고 말한다. 얼핏 보기에 영화는 외모지상주의를 비판하는 것처럼 보인다.
참고문헌
1차 자료
, 김용화 감독, 노혜영 각본, 스즈키 유미코 원작, KM컬쳐(주), 2006
2차 자료
-서인숙(1996),『영화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이영자(2000),『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나남출판
-Chris Weedon(1996), 『포스트 구조주의와 페미니즘 비평』, 한신문화사,
-Suzanna D. Walters(1999),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 또 하나의 문화,
-Waltraud Posch(2004), 『몸 숭배와 광기』, 여성신문사
-네이버, , 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list.nhn
-최원균, , JOINS신문 E-칼럼, 2006.12.15
http://bbs.joins.com/content.asp?board_idx=97&tb_name=e_ecolum11
-, MBC, 2008년 7월 12일 방영분,
-영화 영상 중 캡쳐
-드라마 영상 중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