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

 1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1
 2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2
 3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3
 4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4
 5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5
 6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6
 7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7
 8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주노동자란
2. 우리나라 외국인 이주노동자
3. 우리가 모르는 이주노동자들의 현재
4. 이주노동자 절반 이상이 유산 경험
5. 이주노동자의 삶과 꿈
본문내용
1. 이주노동자란

보통 농업부문에서 일하며, 추수와 같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육체노동에 종사한다. 이주노동자는 농업생산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거나 도시의 임금상승으로 농업노동자들이 급격히 줄어드는 경제적 조건에서 잘 생긴다. 또 이주노동자들의 가정이 처한 불리한 경제적·사회적 여건도 이주노동자 형성에 영향을 준다. 주로 남·북아메리카와 아시아·아프리카에서 볼 수 있으며, 유럽이나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적은 편이다. 북반구에서는 이주노동자들이 계절에 따라 추수하는 곳을 찾아 남쪽에서 북쪽으로 옮겨다니며, 남반구에서는 그 반대로 옮겨다닌다. 대부분의 이주노동자들은 이런 큰 흐름 속에서 일정하게 정해진 경로를 따라 옮겨다닌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겨울에 플로리다 주에서 밀감 수확을 한 다음, 텍사스 주와 푸에르토리코에서 온 다른 노동자들과 함께 북쪽 뉴잉글랜드 지방 메인 주까지 올라가 토마토·감자·사과를 비롯한 여러 가지 농작물을 수확한다. 텍사스 주에서 북부쪽으로 올라가는 노동자들 중 일부는 봄에 북부·중부·산악 지방, 태평양 연안의 여러 주로 이동해서 과일·채소·사탕무·목화 등을 수확한다. 이주노동자의 숫자와 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해서는 믿을 만한 통계가 거의 없다. 미국에서는 현재 이주노동자가 50만 명 이하로 추산되나, 1940년대에는 100만 명이 넘었고, 1920년대에는 그 2배가 넘었다. 대부분 30세 이하의 젊은이들로 남자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임금은 비교적 적으며, 비참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과 자녀들이 있는 사람들은 학교나 다른 공공혜택의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는다.

2. 우리나라 외국인 이주노동자

이주노동자는 다른 지역, 외국에서 일을 하기 위해 한국에 들어온 동포, 외국인 일꾼 들을 말한다. 국내 건설 현장이나 공장 등에서 국내 인력이 기피하거나(3D업종), 우리가 할 수 없는 힘든 일을 하는 사람들로써, 주로 육체노동과 단순하고 지루하며 고된 일을 한다. 국내에 3년 또는 5년간 체류하면서 80만원-100만원 정도의 급여를 받고 일하고 있다. 필리핀, 몽골, 베트남, 우즈벡 등의 아시아 또는 아프리카에서 온 사람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거에 독일에 광부와 간호사로 나가서 목숨걸고 일한 국민들이 있는데 이 경우 독일사람들이 볼때 우리나라 광부, 간호사가 인 셈이다. 천주교, 개신교, 일부 사찰 등에서는 이들이 인간답게 일하다가 갈수 있도록 를 운영하고 있다. 입출국, 비자, 급여와 수당 받기, 휴일과 초과 근무, 한글, 컴퓨터 사용, 무료 진료, 스포츠행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천주교 경우 수원교구와 원주교구 차원에서 오래전부터 최초로 봉사자와 예산을 모아서 지원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늦게나마 외국인근로자 (이주노동자) 지원사무소와 다문화 (Multi-culture) 활동 행사 등을 만들어 도와주고 있다 .
하고 싶은 말
이주노동자 실태 및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