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1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1
 2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2
 3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3
 4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4
 5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5
 6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6
 7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7
 8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8
 9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9
 10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10
 11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11
 12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12
 13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 수업시연, 수업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존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반성적 고찰
2. 영역, 학년 및 단원을 선택한 이유
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
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
5. 집단탐구학습모형의 절차 및 실제적 수업 적용 방향
6. 집단탐구학습모형을 선택한 이유
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8. 수업 자료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내가 선택한 성취기준과 선정 이유
7차개정교육과정 [6학년 (1) 아름다운 우리 국토]
⑧우리나라의 자연․인문 지리적 특성을 지도, 그래프, 도표로 나타내고, 다양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읽을 수 있다.





너무나 많이들어서 식상한 표현이 되어버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의 현시대를 가장 잘 대표하는 말이 ‘정보화 시대’, ‘,제3의 물결’, ‘정보의 홍수’라는 표현인 것 같다. 우리 아이들도 이러한 정보화시대에서 예외가 아니며, 성인 못지않은 혹은 더 뛰어난 정보매체 이용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특별히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은 우리 아이들과 가장 친근한 매체이며, 아이들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수집 능력은 성인과 차이가 없다고 본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 기상청에 들어가 내일의 날씨를 알 수 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를 표나 그래프의 형식으로 쉽게 접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통계적 정보에 대하여 접근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이를 어떻게 실제적으로 현실의 삶과 사회 문제 속에서 적용하여 활용할 것인가이다. 이를 담당하는 것이 사회교과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많은 정보가 있어도, 필요한 영역만을 선정하여 수많은 정보속에서 이용가치가 높은 필요한 정보만을 추려내는 능력, 그리고 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은 사회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할 내용이라 생각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우리나라의 자연․인문 지리적 특성을 지도, 그래프, 도표로 나타내고, 다양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를 읽을 수 있다.’라는 성취기준을 선정하여 선택적 정보 활용능력과 이를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수업의 목표로 정하였다.

4. 집단탐구학습모형의 특징
집단탐구학습모형은 학습자 중심 수업모형의 전형적인 수업모형 중 하나에 해당한다. 이 모형은 전통적인 소집단 활동과 구별되는 협동학습으로, 설정된 공동의 목표아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과제를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한다. 집단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을 2~6명 정도의 소집단으로 나누고 전체에서 학습하여야 할 과제를 집단 수에 맞추어 작은 단원으로 세분한다. 각 집단은 맡은 단원의 집단 보고를 하기 위하여 토의를 거쳐 각 개인의 작업이나 역할을 정한다. 각 집단별 조사학습 이후 집단은 전체 학급을 대상으로 보고하게 되고, 교사와 학생은 각 집단의 전체 학급에 대한 기여도를 평가하게 되는데, 최종 학업 성취에 대한 평가는 개별적인 평가나 집단 평가를 한다. 이 모형은 매우 조직적인 성취과제 분담 학습이나 팀 경쟁 학습과는 대조적으로 학습할 과제의 선정에서부터 학습 계획, 집단의 조직, 집단 과제의 분담, 집단 보고에 이르기까지 학생들 스스로의 자발적 협동과 논의로 학습이 진행되는 개방적인 협동 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의 구조는 작업 분담 구조와 공동 작업 구조의 혼합이며, 보상 구조 역시 개별 보상 혹은 집단 보상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는 구조이다.
참고문헌
사회과 교육 Ⅰ 도서출판 엘리트 정문성 외
사회과 교수ㆍ학습법 교육공학사 정문성 외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우리 나라 지리 이야기 사계절 조지훈
STAD 협동학습이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광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
과제학습을 이용한 지리과 탐구력 신장에 관한 연구 권혁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