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각국존 일연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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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각국존 일연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머리

Ⅱ. 본론

1. 보각국존 일연(一然)

2. 설화로 엮은 산 역사의 이야기 『삼국유사』

3. 진정한 불국토로의 길

4. 『삼국유사』의 의의(意義)

Ⅲ. 나오는말

본문내용
Ⅱ. 본론
1. 보각국존 일연(一然)

일연(1206~1289)이 살았던 13세기는 내우외환이 중첩된 고난의 시기였다. 안으로는 최씨정권의 독재가 계속되었고, 밖으로는 몽고의 침략으로 인해 전국토가 전란의 흙먼지로 뒤덮였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적 수난을 겪는 동안 민족의 자주성을 지키려는 민족 공동체로서의 집단의식이 강화되고 있었고, 민족의 자주적인 전통의식을 통해 현실의 수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역사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특히 고려시대의 신앙 및 사상을 지배한 강력한 세력인 불교 또한 ‘선종(禪宗)’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찾기 시작했다. 일연은 이 격동의 한 세기를 관통하여 선사로서의 삶을 살았던 인물이다. 그의 생애를 전하는 가장 중요한 자료로 경북 군위의 인각사(麟角寺)에 전하는 비문을 들 수 있거니와 이를 바탕으로 그의 생애를 대략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대사의 이름은 견명(見明)이고, 자는 회연(晦然)으로 뒤에 이름을 일연으로 바꾸었다. 1206년 지금의 경북 경산에서 태어나 14세에 설악산 진전사에서 구족계를 받았고 22세인 1227년 승과에 급제한 뒤 비슬산 무주암과 묘문암에서 수도하셨다. 44세인 1249년에는 남해의 정림사와 지리산 길상암에, 1264년에는 영일 오어사에 계시다가 대구 가까운 인흥사로 옮기게 되었는데, 이때 학승들이 구름과 같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72세인 1277년에는 청도 운문사에 주석하시다가 1283년 충렬왕에 의해 국존에 추대되어 원경충조(圓徑冲照)의 호를 받았다. 대사는 본래 서울을 좋아하지 않은데다가 또한 노모를 봉양하고자 하여 간곡히 청하여 고향으로 돌아왔다. 1284년 노모가 죽은후 인각사에 주재하였는데, 이곳에서 삼국유사의 집필을 시작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리고 1284년에 인각사로 와서 구산문도회를 연 뒤 1289년 이곳에서 입적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