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

 1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1
 2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2
 3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3
 4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4
 5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5
 6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6
 7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7
 8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8
 9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9
 10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10
 11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베플 분석을 통해 살펴본 댓글의 성향과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 범위와 방법

2. 댓글 분석
2.1. 본문의 성격에 따른 댓글 유형 분석
2.1.1. 유형 분류 결과
2.1.2. 유머
2.1.3. 연애
2.1.4. 일상

2.2. 댓글의 성격에 따른 댓글 유형 분석
2.2.1. 유형 분류 결과
2.2.2. 긍정
2.2.3. 부정
2.2.4. 중립

3. 분석을 통해 본 댓글의 기능
3.1. 의사소통의 도구로서의 댓글
3.2. 자기만족을 위한 댓글
3.3. 문화·놀이로서의 댓글

4. 결론

5. 연구의 한계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2.1.2. 유머

긍정, 부정, 중립으로 유형화한 경우를 보자. 본문의 성격을 나누지 않은 전체와 비교하면, 긍정은 전체34%, 유머24%로 유머에서 긍정의 댓글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낮고, 부정의 비율은 전체와 유머가 각각 35%, 33%로 비슷하며, 중립은 전체31%, 유머43%로 유머에서 중립의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높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본문의 성격이 ‘유머’를 특징으로 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중립의 비율이 높다는 사실을 통해 상대방의 유머에 자신만의 유머로 대응하려는 심리가 엿보인다. 또한 상대방의 유머가 식상한 경우에 그것을 질타하는 부정의 댓글도 존재하지만, 단순히 부정을 하기보다는 더 재미있는 댓글을 다는 것으로 응수하는 경향이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진지함(s), 가벼움(h)으로 유형화한 경우를 보자. 본문의 성격을 나누지 않은 전체와 비교하면, 가벼움(h)을 특징으로 하는 댓글이 전체39%, 유머55%로 유머에서 가벼운 댓글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매우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예상과도 일치하는데, 현실에서 농담을 주고받는 현상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2.1.3. 연애

긍정, 부정, 중립으로 유형화한 경우를 보자. 본문의 성격을 나누지 않은 전체와 비교하면, 긍정은 전체와 연애가 각각 34%, 32%로 비슷하며, 부정은 전체35% 연애43%로 연애에서 부정의 댓글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높고, 중립이 전체31%, 연애25%로 연애에서 중립의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낮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진지한 연애상담과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에서는 긍정의 댓글이 많았지만, 일반적인 소개팅이야기나 가벼운 연애 글에 대해서는 부정의 댓글이 많은 경향이 있다. 또한 전체 평균에 비해 중립의 비율이 낮다는 것은 연애 글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연애관련 글에 대해서 관심은 많지만 그 글을 긍정적으로 보지는 않는 상황이 드러나고 있다. 이는 커플과 솔로가 대립될 때 ‘솔로천국, 커플지옥’과 같은 패러디가 만들어지는 것과 같이, 인터넷 상에서도 솔로를 대변하는 댓글이 더욱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힘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진지함(s), 가벼움(h)으로 유형화한 경우를 보자. 본문의 성격을 나누지 않은 전체와 비교하면, 가벼움(h)을 특징으로 하는 댓글이 전체39%, 연애43%로 연애에서 가벼운 댓글 비율이 전체 평균에 비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솔로를 대변하는 많은 댓글들이 가벼운 성향을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충분히 예상 가능한 결과이다. 또한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진지한 연애상담을 하는 사례가 적고 가벼운 얘기가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그 댓글 또한 유머와 풍자가 있는 가벼운 성향을 지니게 된다고도 볼 수 있다.

2.1.4. 일상

긍정, 부정, 중립으로 유형화한 경우를 보자. 본문의 성격을 나누지 않은 전체와 비교하면, 긍정의 비율은 전체와 일상이 각각 34%, 35%로 비슷하나 일상이 전체 평균에 비해 약간 높고, 부정의 비율 역시 전체와 일상이 각각 35%, 36%로 비슷하나 일상이 전체 평균에 비해 약간 높으며, 중립의 비율은 전체와 일상이 각각 31%, 29%로 비슷하나 일상이 전체 평균에 비해 약간 낮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본문의 성격이 일상적인 이야기인 경우에는 긍정, 부정, 중립이 전체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은 전체에서 일상 글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로 볼 수 있다. 분석의 범위를 좀 더 넓혀 많은 표본을 수집한다면 일상의 경우 긍정과 부정의 비율이 높고 무관심에 해당하는 중립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일상적인 글에 있어서 진지한 댓글이 많다는 것과 연결하여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이 타인의 일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네이트 판 톡톡 http://pann.nate.com/index/index.do?action=index_main&body=toktok
포털 사이트 다음의 백과사전 http://enc.daum.net/dic1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