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 문화

 1  중국의 교육 문화-1
 2  중국의 교육 문화-2
 3  중국의 교육 문화-3
 4  중국의 교육 문화-4
 5  중국의 교육 문화-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교육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릿말

①중국의 교육 목적

②중국의 교육제도





③중국의 학위제도








④중국의 외국유학생교육

















◆마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중국의 교육제도

3 - 5세의 아동이 유치원에서 교육받는 과정을 말한다. 전국에는 111,752 개의 유치원이 있고 유치원 교직원은 90만 여 명에 달하며 유치원 재학아동은 2036만 여 명이다. 학령아동의 유치원 입학율은 43.8% 이다. 유치원은 일반적으로 민간이 설립하며 경제발전 수준이 높은 대중 도시에서는 유아들의 취학 전 교육 수요를 이미 기본적으로 만족시키고 있다. 유아교육사업의 발전은 도시에서 농촌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일부 향진 鄕鎭: 중국 현 이하의 소도시는 이미 취학 전 1년 교육이 보급되었다.

중국에서는 6-3-3制 교육편제를 채택하며, 소학교 6년의 의무교육을 보급하려고 하고 있다. 소학교는 우리나라의 초등학교에 해당하며 6~11세 아동을 위해 설립한 학교이다. 대부분 지방정부가 설립하였으나 간혹 기업과 개인이 설립한 학교도 있다.그러나 실제로 소학교 취학률이 높지 않으며, 농촌지역에서는 6년 과정을 4년 내지 5년에 끝내는 곳도 아직 있다.
이것은 아직도 어린이가 노동력으로서 중요하고, 아이를 학교에 보낼 여유가 없는 경제적 요인과 글을 배울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교육 경시 풍조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소학교 다음에는 '초급 중학교'라고 부르는 3년간의 중학교 과정과 우리의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3년간의 '고등 중학교'가 있다.12~17세의 학생들이 받는 교육으로 학교의 대부분은 지방정부가 설립한 것이다다 그 외에 기공학교 같은 직업훈련 학교와 중등전문학교가 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월반이 가능하고 입학연령도 서로 일정치 않아 학년이 같아도 학생들의 나이는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중 국에서도 상위학교 진학시 입학시험이 있어서 중학교와 고등학교 입시 경쟁이 대단히 치열하여 우리나라의 대입 시험과 견줄 만큼 엄청난 노력과 투자를 한다.시험내용은 암기 중심이며 과목수도 상당히 많고 북경이나 상해에서는 개인 가정교사를 두고 공부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학교 선생님이 과외 수업을 하는 경우도 적지않다.

중국의 대학입시는 한국 못지 않게 치열하다. 그러나 우리 한국 유학생들에게는 외국인끼리만 경쟁하는 특례 입학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외국인인 경우에는 중국인 학생들처럼 전국통일시험을 치루지 않다. 각 대학별로 상이한 학생모집 기준이 있으므로, 특별한 맞춤입시를 해야 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HSK 6~7급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인 현지학생은 우선 전국통일시험을 치르고 그 결과를 참고로 하여 지망대학 몇 곳을 자신이 선택한다. 학생 모집은 '국가대학초생위원회(國家大學招生委員會)'가 담당하고 담당 직원이 각지로 파견되며, 각 지방에서는 교육국이 중심이 되어 '초생위원회'를 조직하고 공동으로 입학시험과 학생 선발을 맡는다.
시험은 문과계와 이과계 두 종류로 나뉘며, 문과계 시험 과목은 정치, 국어, 수학, 역사, 지리, 외국어(영어/일본어/러시아어/독일어/프랑스어/스페인어 중 택일)이며, 예술이나 체육계 지망생은 통일시험 전에 전문과목 시험을 치러야 한다. 이과계 시험 과목은 국어, 정치,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외국어이다.또한 각 대학의 합격자 수는 각 성, 직할시, 자치구별로 미리 정해놓아, 북경이나 상해 같은 대도시 수험생이 대학의 대다수를 차지하지 않도록 하고, 한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소수민족도 대학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제도 덕분에 중앙과 지방의 격차가 크게 벌어지지 않고 지방의 우수한 인재를 육성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자억, 중국의 교육, 원미사, 1997.
전순동, 최근 10년내 중국교육의 현황과 새로운 추세, 청주: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병설 교육개발 연수원, 1997.
구자억, 현대중국교육의 심층적 이해, 문음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