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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식문화 온라인 전시 참관기 2건 작성
소개글
한국 풍속화와 김홍도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김홍도의 생애
3. 풍속화의 의미와 유형
4. 김홍도의 풍속화
5. 결론
본문내용
3. 풍속화의 의미와 유형
풍속화는 인간이 살아가는 생활을 표현한 그림이다. 그 속에는 신앙․종교․정치․생활․사상 등 삶의 온갖 모습이 펼쳐져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풍속화는 인간과 호흡을 함께 하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풍속화는 꾸준히 제작되었지만, 특히 18-19세기에는 풍속화를 의미하는 속화가 궁정에서 가장 주도적인 장르로 자리잡게 되고, 이때 오늘날 조선의 풍속화라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김홍도․김득신․신윤복 이 활약하였다.
우리 나라의 풍속화는 내용의 성격에 따라 크게 세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는 신앙과 종교의 기원에 의하여 제작된 풍속화이고, 둘째는 정치적 필요에 의하여 제작된 풍속화이며, 세쨰는 통속적인 생활상을 표현한 풍속화이다. 특히 조선후기부터 유행한 통속 및 생활의 풍속화는 지금까지 우리와 함께 살아 숨쉬고 있는 장르이다. 2)
김홍도에 이르러서는 도석과 속화가 실물과 거의 같지 않음이 없으니 이것은 하늘이 낳은 능필이다. 3)
김홍도는 풍속과 사물의 양태를 잘 그렸으며, 또한 화초와 오리, 기러기도 잘 그렸다. 4)
김홍도는 자가 사능이며 호가 단원으로 도화서에서 자취를 드러내어 오늘날 현감으로 있다. 그림이 일가를 이루면서 말을 매우 잘 그렸으며, 특히 당시 세속의 모습과 양태를 잘 그려내었는데, 세상에서는 속화체라 일컫고 있다. 무릇 정신이 법도 가운데로부터 자유로이 훨훨 날아다니는 경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참고문헌
오주석, 단원 김홍도, 悅話堂미술선서
정병모,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안휘준, 한국의 미술과 문화,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