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한영화`의 흥행실패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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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망한영화`의 흥행실패 요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망한 영화' 조사 대상 정의 및 한정
2.1. '망한 영화'의 정의
2.2. 2007년 이후 조사 자료로 한정
2.3. '망한영화' 상위 20여개 선정
3. '망한'영화의 분석
3.1. 영화 이야기, 구성, 소재
3.2. 영상 및 음향
3.3. 배역
3.4. 마케팅
3.5. 인터넷 평
4. '망한영화'의 흥행실패 요인 분석
4.1. 모든 요소가 고르게 취약하여 망한 영화
4.2. 활발한 마케팅에 불구하고 구성/소재의 취약으로 망한 영화
4.3. 구성/소재가 괜찮았음에도 마케팅의 부재로 망한 영화
4.4. 2,3개의 취약점으로 망한 영화
4.5. 종합
5. 결론

본문내용
2.3. '망한영화' 상위 20여개 선정

순위를 나누었을 때, 상위에 선정된 20여개를 선정했다. 하위에 선정된(흥행한) 영화들은 '과속스캔들', 24,403, '화려한 휴가', 17,325, '추격자', 16,142 등으로 나타났고, 상위는 '맨데이트', 177, '이대근, 이댁은', 184, '무림여대생', 194 등으로 나타났다. 이 중 조사기간 및 인원을 고려하고, 미세한 차이로 인한 영향을 줄이고자 1000 이하의 수치로 결정해서 상위 20여개를 선정하게 됐다.



3. '망한'영화의 분석

'망한'영화를 분석함에 있어서 영화 완성도의 분석 기준은 영화 비평에서 찾았다. 오랜 기간 연구돼온 영화 비평의 이론들이 영화의 완성도를 설명해 줄 수 있으리라고 봤고, 이를 통해 영화 완성도의 기준을 '이야기의 구성, 소재(내러티브)', '영상 및 음향', '배우 캐스팅'으로 분류했다.
이러한 기준을 영화 비평가, 네티즌의 평가, 조원들의 자체적인 평가 등을 고려해서 평가했다. 이 밖에 '마케팅' 및 '네티즌의 영향'은 신문 기사 및 인터넷에서 검색되는 글의 개수 및 호오를 통해서 조사했다.

3.1. 영화 이야기, 구성, 소재

20세기의 가장 효과적인 이야기 전달 매체로써 영화의 의의를 살필 수 있다. 그렇기에 내러티브 즉 영화 속 이야기의 구성은 영화 완성도를 평가하는 필수적인 요소다. 때문에 이야기에 대한 재미, 흥미를 이끌어 줄 수 있는 구성과 소재는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전체적인 흐름 속 세부적인 이야기가 개연성이 있도록 구성돼 있을 때, 관객은 다음 장면을 궁금해 하며 영화에 몰입할 수 있다. 즉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영화를 긴장감 있게 진행시켜 나가는 이야기의 구성방식이다. 영화의 구성이 엉망이라는 것은 관객에게 영화를 계속 봐야할 이유를 설득시킬 수 없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조사된 영화의 대부분은 이러한 '이야기 구성'의 측면에서 비평가들의 지적을 받았다. 자체적인 평가를 통해서 정한 점수표에서도 대다수의 영화가 극히 낮은 점수를 받았다. 대표적으로 '망한' 영화 중 1위에 선정된 '맨데이트(2008)'는 영화 비평가 듀나는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이 영화는 스토리가 없어요. 90분 영화인데 80분 동안 이야기 발전이 없습니다. 탕은 여자들을 강간살해하고, 암만 들여다봐도 어떤 종류의 매력도 찾아볼 수 없는 주인공들은 아무런 생각없이 살인사건이 일어난 경기도 농촌 마을 안을 돌아다니며, 경찰들은 그 동안 지저분하고 쓸모없는 농담 따먹기를 합니다. 정상적인 영화라면 상황 설명을 위해 10분 쯤 투자해야 할 내용으로 80분을 끌고 있어요! 그러다 영화가 거의 끝나갈 무렵이면 탕이 몸을 갖고 나타나서 최강에게 찔려 죽습니다. 미치겠습니다." 듀나, 「'맨데이트 : 신이 주신 임무' 리뷰」,『익스트림 무비』,2009년 2월 20일.


전반적으로 상위 20위에 랭크된 영화들에 대한 비평의 상당부분은 내러티브에 대한 것이 차지한다.

"내러티브를 내팽개치고 배우들의 개인기 공세를 펼쳐 객석의 반응을 끌어냈던 만큼의 미덕조차 없다. 클리셰 범벅의 내러티브를 분석할 요량 따윈 없다. 시작부터 끝까지 구구절절 적어 내린다 해도 그것을 스포일러라고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의 스토리텔링은 심하게 열악하다. 그건 사실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의 상영관을 찾는 어떤 관객에게 완벽한 내러티브와 플롯의 부재를 설득하는 행위는 재래시장에서 명품백을 팔지 않는다고 진상부리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민용준 기자, 「'구세주2' 리뷰」.무비스트. 2009 년 2월 18일 http://www.movist.com/article/read.asp?type=2&type2=1&id=15970.
무비스트, '구세주2'(2009)에 대한 비평 중

"는 두서 없는 영화다. 인과관계에 대한 납득은 좀처럼 불가능하다. 그저 시트콤 같은 상황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된 서사엔 스토리텔링에 대한 장기적인 배려 따윈 눈 씻고 찾아볼 수가 없다. 그러니 자아도취되는 영화의 감정선 따위에 몰입할 가능성은 반 푼어치도 발생할 리 없다." 민용준 기자, 「'사이보그 그녀' 리뷰」.무비스트. 2009 년 5월 16일 http://www.movist.com/article/read.a
sp?type=2&type2=1&id=16303.
'싸이보그 그녀'(2009)에 대한 비평 중

"이렇고 저렇게 꼬인 집안이 수 차례의 싸움과 눈물로 화해할 때, 영화는 다소 민망한 감동을 어색하게 늘어놓는다. 아버지와 아들, 아버지와 딸 사이를 수식해주는 사연도 그 연결이 서투르다. 이대근의 얼굴로 모든 걸 설명하려는 이야기의 주제나, 후반부에 장황하게 이어지는 에필로그는 안이하고 지루하다. 가족에 대한 진부한 태도를 전하기엔 영화의 구조가 다소 게을렀던 건 아닐까. 아무리 5월이라지만 감동이 그렇게 쉽게 찾아오진 않는다." '이대근, 이댁은?(2008)'에 대한 비평 중

비평의 상당부분이 이런 이야기적 구성에 할애 됐다는 것은 영화의 완성도에 이야기 구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3.2. 영상 및 음향

끊임 없는 영상의 홍수 속에서, '움직이는 영상'이라는 것이 다른 매체에 대한 영화의 우위조건이 아니게 됐다. 이제 영화는 다양한 특수효과 또는 여타의 매체에서 볼 수 없는 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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