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

 1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1
 2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2
 3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3
 4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4
 5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5
 6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6
 7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7
 8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8
 9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테러리즘의 모습
1.1 김구
1.2 김구와 한인애국단
1.3 한인애국단의 활동
1.3.1 이봉창 의거
1.3.2 윤봉길 의거

2. 테러리즘
2.1 테러리즘의 정의
2.1.1 테러의 일반적 정의
2.1.2 미국 각 부처의 정의
2.2 한인애국단과 테러리즘
2.3 9.11테러와 테러리즘

3. 한국애국단의 테러와 9.11테러
3.1 두 테러에 대한 비판
3.2 한국애국단의 테러의 옹호
3.3 한국애국단 의거의 결과

Ⅲ. 결론

본문내용
1.3.2 윤봉길 의거
윤봉길 의사는 농촌계몽운동을 하면서 일제에 대한 반감이 점차 높아지게 됐다. 그는 혼자서 농촌에서 계몽교육을 하는 것에 대해 한계를 느꼈다. 결국 항일투쟁에 참여할 의사를 가지고 상하이로 갔다. 그는 집을 떠나오기 전 아내에게 “대장부가 집을 떠나면 살아서 돌아오지 않는다.”라는 내용을 담은 편지를 남겼다고 한다. 이는 그가 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내놓을 것임을 예견한 글이었다.
상하이에서 그는 기회를 기다리며 갖은 고생을 했다. 말총가공공장의 일꾼으로 들어가는가 하면 야채 장사를 하기도 했다. 그가 버는 돈은 목숨을 이어갈 정도밖에는 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이봉창 의거는 그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그가 상하이 오기 전부터 생각하던 목숨을 내놓을 항일운동의 방법이 생긴 것이다. 그는 이봉창을 본보기로 자신도 그런 길을 걸어갈 것을 결정했다.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옛청사 관리처 보경문총편집위원회, 중국항일전쟁과 한국독립운동, 시대의창, 2005.4.6, 319~340쪽

이봉창 의거 후 중국 언론들은 이봉창 의사의 일왕 저격에 대해 ‘불행하게도 뒤따르던 마차 폭파에 그쳤다.’라는 내용의 보도를 한다. 일제는 만주국 수립 음모에 대한 세계의 이목을 돌리기 위해 보도 내용을 걸고 넘어지며 상하이 사변을 일으켰다. 결국 일본이 승리로 돌아가게 되고 일본은 이를 기념하여 4월 29일 홍구공원에서 ‘송호전쟁 축하대회’를 열기로 한다. 중국 측은 한국독립당에게 이 날 거사를 해 줄 것을 부탁했다. 한인애국단에서 이 부탁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윤봉길 의사에게 그 임무를 맡기게 된다.
1932년 4월 29일 윤봉길은 대회가 최고조에 이를 무렵 폭탄을 투척했다. 일본군에게 잡힌 윤봉길의사는 폭탄 투척이 조국의 복수를 위해 자신이 행한 일임을 밝혔다. 윤봉길 의사는 12월 20일 일본 가네자와의 교외에 있는 삼소우 병기공장 공지에서 순국하였다.

2.1 테러의 정의

2.1.1 일반적 정의
테러(terror)란 원래 라틴어 "terrere"에서 기원하여, '공포', '공포조성', '커다란 공포' 혹은 '죽음의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곧 '떠는', '떨게 하는 상태', 그리고 '죽음을 야기하는 행위나 속성'을 뜻하는 것이다. 그리고 테러리즘(terrorism)은 폭력의 조직적, 의도적 이용으로 강압적이며, 희생자 혹은 희생자와 연관된 모든 사람, 그리고 대중들의 의지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지향적인 행위이며, 이를 위해 강제, 협박, 위협 등을 통해 폭력을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우리가 흔히 쓰는 테러(terror)라는 말은 테러리즘(terrorism)을 뜻한다. 따라서 테러(terror)는 테러리즘(terrorism) 없이도 발생가능하며, 테러(terror)는 테러리즘(terrorism)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테러리즘의 대한 앞선 정의는 간단한 정의이고 보편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동일한 사건을 놓고도 어떤 사람은 테러리즘이라고 또 다른 사람은 일반범죄 혹은 애국적인 행위라고도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영국정부는 아일랜드 공화군(IRA)를 테러단체로, IRA요원을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있으나, IRA와 직/간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들은 IRA의 행위를 민족주의 해방운동으로, IRA요원들을 자유의 투사로 규정하고 있다.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4&eid=fzkRLOqBLoQLOc4L4kRMGw1R4sXTpb8l, che815

2.1.2 미국 각 부처의 정의
미 국무부는 "테러리즘은 준국가 단체 혹은 국가의 비밀 요원이 다수의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비전투원을 공격대상으로 하는 사전에 치밀하게 준비된 정치적 폭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