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

 1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1
 2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2
 3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3
 4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4
 5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5
 6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6
 7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7
 8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8
 9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들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 실태와 예방 및 해결 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본론
III.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청소년 인터넷 음란물 중독

2.1 청소년 인터넷 음란물 중독 현상

음란물 중독이란 말이 어떤 이에게는 생소할지도 모른다. 어쩌면 음란물이 무슨 약물도 아닌데 중독되느냐고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이다. 남아프리카 출신의 세계적인 임상심리학자 아치볼트하트(Archibald D. Hart)는 ‘숨겨진 중독’이라는 책에서 성 중독의 원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첫째, 성은 기쁨을 준다. 여기에서 말하는 ‘성’은 부부간의 정상적인 성생활만을 포함하는 개념이 아니다.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성과 관련된 행위는 성적 흥분을 가져오고, 이때 생기는 호르몬이 진정제와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올라가서 편안한 느낌을 갖게 되고, 이것은 심리적인 현상과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성은 긴장을 조성하고 이완하는 주기를 만들어낸다. 성교나 자위행위 후에는 전보다 더 큰 안도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클라이맥스 바로 전의 고조된 긴장감 때문이다.
셋째, 성적 흥분은 매우 강력한 자극제이다. 성적 흥분은 아드레날린 순환을 증가시키고, 자율신경계가 작동하며, 암페타민이 분비되게 한다. 결국, 인간이 마약의 일종인 자극제를 흡입했을 경우와 동일한 현상이 우리 몸 속에서 벌어지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들은 성에 접근하게 되며, 자유롭게 성생활을 할 수 없는 청소년이기 때문에 대안적으로 음란물을 접하며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음란물을 접함으로써 느끼는 성적 흥분은 위에서 아치볼트하트가 언급한 성적 흥분과 동일한 효과를 가져오며, 결국 성적 흥분으로 인한 자극 효과 및 진정 효과에 청소년들은 중독된다.

인터넷 음란물 중독 진행 모델 ; 다음과 같은 세가지 유형을 알 수 있다.
① 접촉  몰입  중독
② 접촉  몰입  자각  중독
③ 접촉  몰입  중독  자각
음란물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스스로 문제가 있음을 자각해야 하지만, 어린 청소년들은 스스로 문제를 자각할 능력이 결여되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첫 번째 유형이 대부분이다. 중독자가 스스로 자각하지 않으면 정신과 치료도 별로 효과가 없으며, 청소년 스스로 자각했을 때에는 이미 그 중독 증상이 아주 심각해서 치료하기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음란물 중독 증상
1) 일반적인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보다가 보호자에게 발각되면 당분간 자제하게 된다. 그러나 중독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보다가 몇 차례 발각되어도 계속해서 음란물을 본다.
2) 가족들이 잠든 밤에는 방해 받지 않고 음란물을 볼 수가 있어서 편하다. 초고속 인터넷의 전송속도도 낮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중독자들에게는 밤이 더 선호받는다. 밤새 인터넷 음란물을 접하다보면, 낮에 정상적은 생활을 할 수가 없어진다.
3) 정상적인 경우라면 부모가 음란물을 보는 것을 저지하면 수긍하고 따르지만, 중독 증세가 있을 경우에는 음란물을 계속 보기 위해 부모와 맞선다.
4) 음란물 보는 행위를 부모가 심하게 말리면, 심지어 가출하기까지 한다.
5) 음란물을 접촉한 청소년들은 성충동이 증가하는데 성욕의 해소를 위해 자위행위가 증가하게 된다. 중독증상을 보이는 청소년들은 평균적인 범위를 초과하여 하루에 3~5회 이상 과도하게 자위를 하는 경우가 많다.
6) 청소년들은 음란물을 볼 때, 약간의 죄의식을 느끼게 된다. 마음이 여린 청소년의 경우에는 심한 경우, 죄의식으로 인한 정신질환을 보이기도 한다. (한국컴퓨터생활연구소 상담사례 분석, 1997~)

이러한 여러가지 증상들을 성도착증의 권위자인 빅터 클라인 박사는 음란물 중독자의 증상이 발전하는 4단계를 정리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중독 단계로 음란물을 접한 후, 성욕을 불러 일으키며 성적 감정을 이완하기 위해 자위행위를 하게 된다. 음란물의 인상은 아주 강력하며 그 기억이 좀처럼 지워지지 않고 반복적으로 떠올리게 된다. 결국 반복적으로 음란물을 접하며 음란물이 생활의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중독상태로 도달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상승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중독자는 성적 자극에 대한 기대치가 점점 높아지기 때문에 더 강력하고 자극적인 것을 원하게 된다. 또한 음란물을 간접적으로 즐기는 것이 아닌 직접 체험하고자 하는 욕망까지 품게 된다. 그들에게 성이란 사랑과 친밀함과 전혀 관련이 없는 오직 육체적 쾌락의 도구일 뿐이다.
세 번째 단계는 불감증 단계이다. 이 단계의 중독자들은 음란물을
참고문헌
안정임. 김동규(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증후군 및 음란물 접촉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김선희. 문영숙(2000). 사이버 공간에서의 청소년 음란물 접촉 실태. 소비자시대 2000. 3
어기준(2002).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중독대처방안 모색. 충남여성정책개발원 자료집2002-03
김혜원(2003). 남녀청소년들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의 현황 및 관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6. 15-2
주리애. 하승수. 권석만(2002). 인터넷 음란물을 자주 찾는 남녀 대학생의 심리적 특성과 성 행동.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1. 21-4
도상금, 박현주(2000). 이상심리학시리즈 충동통제장애. 학지사.
Archibald D. Hard Healing Lifes Hidden Addiction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