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 사례 레포트

 1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1
 2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2
 3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3
 4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4
 5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5
 6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6
 7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7
 8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8
 9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9
 10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10
 11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가복지 사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개
2. 연혁
3. 규모
4. 운영방침
5. 목적 및 목표
5.1 사회복지관 운영목적
5.2 부설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목적
5.3 부설 가정봉사원파견센터 운영목적
6. 방법론
6.1 대상
6.2 서비스 이용절차
6.3 서비스의 종류
6.4 서비스향상노력
6.5 재원조달 방법
6.6 자원동원
7. 한계 및 극복방안
8. 소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5. 목적 및 목표
1. 사회복지관 운영목적
포항종합사회복지관은 주민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 개발 및 실천방법 강화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며, 요보호대상자들의 욕구 및 상황에 적절하고 다양한 전문적인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들이 지역사회조직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한다.

2. 부설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목적
무의탁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등을 대상으로 지역 내 인적, 물적 자원을 발굴 연계하여 경제적, 정서적으로 어렵고 소외된 이웃들이 자원을 활용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 자활•자립과 지역사회 내에서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이다.

3. 부설 가정봉사원파견센터 운영목적
정신적•신체적인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이 있는 가정에 가정봉사원을 파견하여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건전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 이론적 배경
포항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재가복지는 무의탁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등 생활을 영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개인과 가정을 대상으로 한다. 또 전체적인 목표는 대상자들의 자활과 자립을 돕고, 지역사회 내에서의 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을 돕는 것이다. 이는 이영철(2003)이 제시한 사회복지관 부설센터로서의 재가복지봉사센터의 기능에 충실히 따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재가복지활동(Home Help Service)을 클라이언트 체계와 주민, 전문직과 기능집단, 그리고 정부가 통합적으로 노력하여 제공하는 것이라는 김영호(1997)의 주장과도 일치한다. 포항종합사회복지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목적은 노인복지법에서 제시하는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정의와 일치한다(제38조 1항)

6. 방법론
1. 대상
기본적으로는 무의탁 노인,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등 생활을 영위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개인과 가정을 대상으로 하나 주 대상은 저소득 재가노인가정과 재가장애가정이다. 특히 가정봉사원을 파견하는 대상은 만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일상생활 수행능력에 지장이 있는 자로 한정되어 있다.

2. 서비스 이용 절차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희망하는 대상자들의 신청을 받아 전화상담 및 가정방문을 통하여 대상자의 욕구 및 상태를 파악한다.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종결 이후에서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3. 서비스의 종류
1) 정서적 서비스
말벗, 상담 및 생활지도, 학습지도, 여가지도, 취미활동거리 제공, 행정업무지원 대행, 아동학업상담, 은빛생신잔치, 은빛가요제, 효도관광 등
2) 결연서비스
지역사회에서 후원자 및 자원을 발굴하여 대상자에게 생활용품 및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자하는 서비스로, 포철장학금 지원, 후원인과의 결연 및 물품 지원 등이 포함된다.
3) 시설활용서비스
수지침교실, 한글교실
4) 자원봉사자 모집과 교육 및 관리
지역주민 중 자원봉사를 지원하는 사람들을 모집하여 교육시키고 활동을 지도한다. 담당한 프로그램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원봉사자 화합마당, 체육대회, 송년의 밤 등을 통해 단합을 유도한다.
5) 결식노인식사배달사업
거동이 불편한 재가결식노인에게 복지관에서 조리사와 자원봉사자가 조리한 음식을 각 가정으로 배달해주는 사업이다.
6) 방문간호사업
간호사가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시설 내에서는 물리치료, 가요교실, 생활체조 및 한방진료 등을 실시하며 비용은 무료이다. 또한 건강관리를 위한 강좌를 열어 지역노인들이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새둥지 헌집수리
자원봉사자들이 주거환경이 열악한 결손가정의 주택을 수리해주는 주거생활개선서비스이다.

4. 서비스향상 노력
1) 지역주민욕구조사 및 만족도 조사
1년에 한번 지역주민들의 생활실태 및 욕구를 파악하여 변화하는 지역사회의 특성과 주민들의 욕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얻는다. 또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람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프로그램을 평가한다.
2) 업무 평가
각 분기별로 업무와 예산집행을 점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3) Case Conference
분기마다 실시하여 기관에 소속된 담당자의 전문지식을 강화시킨다.
4) 직원교육훈련
기관에 소속된 직원들에게 각종 심리검사, 심리치료에 대한 교육 뿐 아니라 각종 워크샵 및 세미나 참석을 지원하고 외국어, 운동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격려한다. 해외연수 및 국내연수를 지원한다.

5. 재원조달방법
먼저 국가에서의 지원금이 있다. 중앙정부에서 30%, 지방정부에서 70%를 지원하여 연간 약 5천만원 정도를 지원한다.(보건복지부, 2004년도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비 예산집행기준) 그 외에 후원회를 설립하거나 일반인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아 충당하고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프로그램이 선정되어 예산을 배분 받는 경우도
참고문헌
지역사회복지론, 김영모, 고헌출판부, 2004
지역사회복지실천론, 이영철, 양서원, 2003
재가노인복지사업-이론과 실제-, 한국노인복지회, 1997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지역사회복지론, 나눔의집, 2007
사회복지관 및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관련 업무처리 요령안내, 보건복지부, 2006
2004년도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비 예산집행기준, 보건복지부, 2004
재가복지봉사센터설치•운영지침, 보건복지부, 1995
매일신문 2007년 9월 13일 보도자료 사랑의 집수리 “올 추석이 푸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