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레포트

 1  인지행동치료 레포트-1
 2  인지행동치료 레포트-2
 3  인지행동치료 레포트-3
 4  인지행동치료 레포트-4
 5  인지행동치료 레포트-5
 6  인지행동치료 레포트-6
 7  인지행동치료 레포트-7
 8  인지행동치료 레포트-8
 9  인지행동치료 레포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Albert Ellis

‣ Aaron T. Beck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인간관

2) 정사장애에 대한 관점

3) 성격의 A-B-C 이론

4) 심리상담/치료과정

5) 적용 : 심리상담/치료기법과 절차

2. 벡의 인지치료

1) 기본 원리

2)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

3.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1) 행동변화법

(2) 대처기술 프로그램

(3) 인지행동치료에서의 구조화 경향


본문내용
1. 합리정서행동치료

REBT의 기본 가설은 정서가 주로 우리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생활 상황에 대한 반응에서 유발된다는 것이다. 심리상담/치료과정을 통해서, 내담자들은 과거에 획득되어진 것을 자기 구조화하였고 이제는 스스로 주입하고 유지시키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들을 규명하고 논박하기 위한 도구를 찾는 기술을 배운다. 그들은 비효과적인 사고방식들을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로 대치하게 되고, 그 결과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들을 변화시키게 된다. 이러한 심리상담/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들은 현재 경험하고 있는 구체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이나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다른 많은 문제들을 변화시키는데 REBT 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치료적 함의점을 제시해 볼 수 있다.
-심리상담/치료에서는 일차적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보다는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주로 초점을 둔다.
-심리상담/치료를 교육 과정으로 본다.
-심리상담/치료자는 여러 가지 면에서 “교사”의 역할을 하는데, 특히 숙제를 도와주고 일관된 사고 방략을 가르치는 것을 들 수 있다.
-내담자는 학생이 되어 심리상담/치료에서 배운 기술들을 일상생활에서 실행한다.

1) 인간관
REBT는 인간이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두 가지고 태어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사람은 자기 보존, 행복, 사고와 언어, 사랑,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 성장과 자기 실현 등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기 파괴, 사고 회피, 게으름, 실수의 끝없는 반복, 미신, 인내심 없음, 완벽주의와 자기 비난, 성장 잠재력의 실현 회피 등의 경향도 가지고 있다. REBT는 인간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 실수를 하면서도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로서의 자신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