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

 1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1
 2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2
 3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3
 4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4
 5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5
 6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산업에 있어서의 환경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환경에 대한 IT의 부정적인 영향

2. Green IT

3. 국내외 Green IT 추진 동향

4. 친환경 IT 제품들

5.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본문내용
2. Green IT
위에서 언급한 IT 산업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으로 Green IT라는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보통 Green IT하면 환경을 저해하는 현 IT의 문제점을 친환경적으로 바꾼다는 의미로도 해석되고 있으나, 현재 차량으로 인한 공해나 산업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등을 IT기술로 방지하고 예방하여 보다 낳은 환경을 만들어 보자라는 뜻으로도 사용된다. Green IT는 원래 Green Computing이라는 용어에서 시작되었다. 기존의 IT가 경제력 활성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면 Green IT는 3P 즉 인류(people), 지구(planet), 그리고 수익(profit)에 그 목적을 둔다고 볼 수 있다. Green IT는 이미 알려진 Green Chemistry (예: 납과 같이 건강에 해로운 물질을 제조과정에서 제거함을 비롯해 폐기물 재생처리 등을 통한 에너지 및 자원 소비 절감)와 비교했을 때 친환경 목적은 같으며 단지 화학 분야가 아닌 IT 즉 컴퓨팅 분야에서 추구하는 새로운 친환경(Green Environment) 기술이다.
가트너는 “Green IT는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IT 기술을 활용해 자연환경 보존에 보탬이 되는 것(Encompassing environmentally sustainable IT and the use of IT to contribute to environment preservation)”이라고 정의했다.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 현상에 대한 피해와 문제점들이 수면위로 떠오르자 세계 각국의 정부나 IT 기업들은 IT 기기의 소비 전력을 줄이는 등 Green IT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3. 국내외 Green IT 추진 동향
지구 온난화와 각종 환경 문제가 가중되면서 Green IT가 주목 받고 있다. 정부차원을 넘어 범세계적으로 진행되는 Green IT는 전 산업에 걸쳐 모든 분야에 접목 되고 있다. 선진국들과 우리나라의 Green IT 추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선진국들은 Green IT가 향후 IT 부문에 최대 화두로 떠오를 것을 예견하고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환경과 경제성장이 양립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사회”를 지향하며 그린 IT를 국가 미래 발전 전략과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그린 IT와 관련된 국제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Green IT에 관한 의제를 주도하고 향후 글로벌 IT 시장의 패권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 인력양성, 표준화 작업 주도, 산학관 협의체 구성, 국제 컨퍼런스 개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은 정부 기관 전체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정부가 솔선하여 Green IT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각부(Cabinet Office)는 2008년 7월 정부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IT 장비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계획은 영국은 정부 부처에서 발생되는 46만 톤의 탄소배출량 중 약 20%를 차지하는 IT 부문의 탄소배출에 대해 2012년까지 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이다. 아울러 IT 부문의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18개 지침을 PC 및 노트북, 일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