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화 신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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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속화 신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세속’과 ‘세속화’의 정의

1. ‘세속’의 정의

2. ‘세속화’의 정의

Ⅱ. ‘세속화 신학’의 정의와 배경

1. 세속화 신학의 정의

2. 세속화 신학의 배경

(1)사회적 배경

1)현대과학 기술의 급진적인 발전

2)전통 기독교에 대한 신뢰심 약화

(2)신학적 배경

(3)역사적 배경

Ⅲ. ‘세속화 신학’의 최초의 선구자인 본회퍼의 생애

Ⅳ. 세속화 신학자인 본회퍼의 신학 사상(주장)

1. 성숙한 세계

2. 종교관

3. 비종교적 해석

4. 신학적 영향

Ⅴ. 세속화 신학자인 본회퍼의 저술

1. 옥중서간

2. 타자를 위한 존재

결 론

1. 평가

1. 긍정적인 평가

2. 부정적인 평가

2. 현장전도신학을 위한 과제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Ⅱ. ‘세속화 신학’의 정의와 배경
1. 세속화 신학의 정의
세속화 신학은 세속화의 관점에서 형성된 신학으로서 하나님과 복음을 세속적으로 말하고 이해하려는 것이다. 초월적인 영역이나 초자연적인 개념을 사용하지 않고 세상적인 관점과 세속적인 용어에 의해 신학을 재 진술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창조로부터 구원을 분리하는 모든 초자연주의를 거부한다.
2. 세속화 신학의 배경
(1)사회적 배경
1)현대과학 기술의 급진적인 발전
현대인에게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했으며, 반면에 인간 실존의 내면의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없다는 절망감을 주었다.
2)전통 기독교에 대한 신뢰심 약화
세계대전을 막지 못하였고 전후 시대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지도 못하였다고 보았다. 인간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도 못했다고 보았다. 그리고 세속적인 것과 거룩한 것 사이의 구별이 희미해짐에 따라서 세속문화에 동화되었다. 하나님에 대해 무관심하지만 세상사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었다.
(2)신학적 배경
본회퍼의 성인된 세계와 성서 개념의 비종교적 해석, 불트만의 비신화화론, 틸리히의 “실존의 깊이”의 개념에 사상적 기반을 두었다. 본회퍼는 기독교는 구태여 종교적이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세속화 신학은 본회퍼의 성서 개념의 비종교적 해석을 발전시킨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1995, 서울), p. 284-5.

(3)역사적 배경
근세는 사고가 하나님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변천된 시기였다. 중세가 신율로 특징 되는 시기라고 한다면, 근세는 “인간이 스스로 주인이 되고자 하는 자율의 시대”였다. 인간은 더 이상 영적인 세계에만 집착하지 않고 현세에 관심을 집중시켜 이를 인간 생활의 준거점으로 삼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 교회가 사상적인 주도권자가 아니라 세속 문화가 이 시대의 사상을 주도하였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불란서 혁명은 기독교 시대의 종말을 가져와 “기독교 후 시대”를 열어 놓았다. 한편, 계몽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을 잉태하는 직접적인 전기를 마련하여 주었다. 박종태, “근대교회사”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 p. 11-17.

계몽주의의 마지막 특징은 세속화다. 신학은 철학과 합리적인 사고에 의존하게 되었다. 계시를 자연 종교로 대치하려고 하였으며, 계시와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자연히 교리적인 것보다는 도덕적이고 교훈적인 형태로 신학이 발전되어 갔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계몽주의자들의 강조는 개인주의를 발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자연히 계몽주의 신학이 하나님 중심의 사고를 배제한 인간 중심의 신학으로 발전하였다. Ibid., p. 153-4.

이러한 계몽주의 신학으로 인해 인간의 이성을 최종권위에 두는 인간 중심의 신학이 본회퍼와 같은 신학자들에 의해 ‘세속화 신학’의 기틀을 마련해 주었다.

Ⅲ. ‘세속화 신학’의 최초의 선구자인 본회퍼의 생애
1906년 독일 브레슬라우에서 명문가 집안의 쌍둥이로 태어났다.

참고문헌
김기홍, “이야기현대신학” (베다니 출판사, 2004, 서울)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두란노, 1995, 서울)-주 참고도서
박종태, “근대교회사”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