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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Ⅱ.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대표작

Ⅲ.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환상주의 영화(공상과학영화)

Ⅳ.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가 프랑스영화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작품과 이력

아마추어극에 열중한 취미인이었다. 특히 요술을 좋아하여 로베르우댕 극장이라는 만담 흥행극장을 스스로 꾸려나갔다. 뤼미에르 형제가 영화를 발명하자(1895), 즉시 카메라를 구입하여 촬영을 배워 단편물을 만들다가 1896년 M.브와가 만든 세계 최초의 영화 스튜디오에서 자신이 기획 ·각본 ·장치를 도맡아 이른바 트릭영화를 주로 만들었다. 이때 카메라 고장으로 우연히 ‘이중노출’,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조리개’ 등의 기술을 발견하여 큰 공적을 세웠다. 이를 원용하여 《로베르우댕극장에서의 한 부인의 증발 Escamotage d’une dame chez Robert Houdin》을 발표하였다. 이어서《달나라 여행 Le Voyage dans la lune》(1902), 《걸리버 여행기》(1902), 《해저 20만리》(1907) 등을 계속해서 발표하였고, 세계 최초의 종합적인 촬영소를 세우는 한편, 영화의 흥행체제도 확립하였다. 영화를 현실의 모사라고 생각하던 대중들을 놀라게 하여 1900∼1910년대의 영화계를 지배하였다. 그러나 변화없는 트릭 기술의 반복과 개인적인 기술자 기질을 고집하였기 때문에 나중에는 부진하여 만년은 빈곤하였다. 그 밖의 작품으로 공상적 우주여행을 그린《불가능 세계의 여행 Le Voyage travers l’impossible》(1904), 그리고 역사적 사건을 재현한 영화《드레퓌스 L’Affaire Dreyfus》(1899) 등이 있다.

Ⅱ.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의 대표작

어린이 동화 같은 이 단순한 스토리의 영화 『달세계 여행』 은 멜리에스가 소설가 쥘 베른


연기자 등 가능한 모든 역할을 해냈다. 따라서 당대 예술평론가들은 그를 변신의 신(神)인 프로테우스(Proteee)에 빗대어 ‘인간-프로테우스’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러한 다재다능한 활동을 보여주면서도 멜리에스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일관되게 유지한 진정한 의미의 씨네아스트이자, 영화사 최초의 작가감독이라고도 할 수 있다.
Ⅳ. 프랑스영화감독 조르주 멜리에스가 프랑스영화에 미친 영향
영화를 통한 허구적 스토리 구축의 가능성을 최초로 선보인 조르주 멜리에스는 전세계의 대다수 영화사가들은 아직도 뤼미에르 형제를 진정한 영화의 발명가로 여긴다. 그들이 무엇보다 영화에 스크린을 통한 영사의 기능을 부여했기 때문이다. 사실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는 당시 페니 아케이드라 불렸던 전화부스 크기 정도의 조그만 박스 안에 들어가 동전을 넣고 작은 구멍으로 혼자 영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계장치였다.
참고문헌
강정하·구영철(2003), 문화와 사람들-프랑스 문화와 사회, 도서출판 만남
김호영(2003), 프랑스 영화의 이해, 서울 연극과인간
뱅상 피넬(2000), 프랑스 영화, 서울 창해
변재란 역(1988), 세계 영화사, 이론과실천
세계 영화 100년사(1999), 도서출판 이론과실천
이창순(2002), 프랑스 문화의 이해, 서울 학문사
장 피에르 장콜라(2003), 프랑스 영화사, 현대 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