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레포트

 1  7차 교육과정 레포트-1
 2  7차 교육과정 레포트-2
 3  7차 교육과정 레포트-3
 4  7차 교육과정 레포트-4
 5  7차 교육과정 레포트-5
 6  7차 교육과정 레포트-6
 7  7차 교육과정 레포트-7
 8  7차 교육과정 레포트-8
 9  7차 교육과정 레포트-9
 10  7차 교육과정 레포트-10
 11  7차 교육과정 레포트-11
 12  7차 교육과정 레포트-12
 13  7차 교육과정 레포트-13
 14  7차 교육과정 레포트-14
 15  7차 교육과정 레포트-15
 16  7차 교육과정 레포트-16
 17  7차 교육과정 레포트-17
 18  7차 교육과정 레포트-18
 19  7차 교육과정 레포트-19
 20  7차 교육과정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7차 교육과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

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가. 추구하는 인간상
나. 개정방향

3.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4. 주요 개정 내용
가. 학교급별 교육목표
나.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

5.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가. 편제
나. 시간(단위) 배당

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

7. 7차 교육과정의 장. 단점

* 참고문헌 *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다)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한다.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필요,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초대로 고려하는 수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수준별 교육 과정은 ① 학생의 학습 능력고가 학습 요구에 대응하는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② 자기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③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는 필요에 부응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에 도입되었다.
수준별 교육 과정 유형에는 비교적 학습 내용의 위계가 분명한 교과를 단계별로 세분화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심화 학습 또는 보충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 그리고 과목 내용의 다양성과 난이도를 고려하여 과목들을 종류와 수준별로 설치하고 학생들이 선택하도록 하는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라)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종래의 우리나라 학교 교육은 동일한 교육 내용을,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방법과 자료를 활용하여 동일한 속도로 교육해온 ‘대량 획일 교육 모형’이었다. 이러한 교육은 교육 내용과 방법이 획일적이고 폐쇄적이어서 전체성, 공통성, 통일성, 평등성, 능률성 등은 효과적으로 유지되지만, 개별성, 수월성, 다양성, 효율성, 적합성은 확보되기 어려웠다. 따라서 국가. 사회적인 발전과 전망에 부응한 공동체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학습자 개인의 요구와 필요, 개인의 삶에도 대답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의 기초와 기본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여 공통성과 평등성을 기본적으로 확보하면서도 교육의 다양성과 수월성을 조화롭게 추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7차 교육 과정은 지금까지의 경직된 대량 획일 교육인 ‘산업 모델 교육’에서 벗어나 ‘인간 교육 모델’로의 전환을 지향한다. ‘인간 교육 모델’은 교육 소비자의 개별성, 인간성이 존중되는 교육이다.

(마)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제 6차 교육 과정에서부터는 교육 과정의 편성. 운영 체제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시도하였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부,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 단위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역할을 분담하여 자율. 재량의 권한을 더욱 확대한 것이 특색이다.
교육부에서는 국가 수준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시.도 교육청에서는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작성, 제시하며 지역 교육청에서는 시. 도의 각급 학교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기초로 실천 중심의 장학 자료를 작성, 제시하고 학교는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기준과 시.도의 교육 과정 편성. 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 과정을 구체적으로 편성하여 다양하게 운영하도록 역할. 분담 체제를 개선하였다.
교육의 실천 현장이고 주체이며 출발지인 학교는 설립 목적에 따라 관계 법령과 해당 학교 급의 교육 과정 고시에 의한 구체적인 학교 교육 과정을 필요로 한다. 학교가 이러한 구체적 교육 설계이며 교육 계획인 학교 교육 과정을 제대로 계획하고 편성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한 공인된 기본 방향과 기준이 필요하며, 실무적인 지침과 유의사항을 제공 받아야 하고, 현장의 자율성이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바)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 과정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였다. 학생의 교과별 내용 성취 기준을 설정하고, 주기적으로 학생의 학력과 학교의 교육 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를 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은 교육 과정 개정에서 추구하는 변화가 문서 수준의 수사적 변화에 머무르지 않고 교육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개념이다. 따라서 국가나 시. 도 교육청에서는 의도된 교육 과정이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계속적으로 평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주기적인 학생 학력 평가, 학교 평가, 교육 과정 평가 체제가 도입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교육 과정 평가 체제의 확립은 교육의 질 관리 차원에서 학교의 책무성을 제고하는 것이며, 실현된 교육 과정에
참고문헌
교육혁신연구회(1996). 한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서울:교육과학사

김상겸(2002). HIT 교육학. 서울:서울고시각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김재춘외4명(2002).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박도순. 홍후조 (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이돈희외13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외14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서울:한 국교육개발원


* 참고사이트 *

http://www.jbjje.go.kr/old/jh
_7차교육과정.htm
http://www.kncis.or.kr/index2.html

http://mathtown.pe.kr/Fk/fk00.htm

http://www.kice.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