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집중][주의산만]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과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및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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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주의산만]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과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및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2. 학습자가 사고의 능동적 주체로 화해야 한다
3. 사고를 유발하는 발문을 해야 한다

Ⅱ.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기법
1. 전제조건
2. 유의점

Ⅲ.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1

Ⅳ.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2

Ⅴ.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3

Ⅵ.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4

Ⅶ.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5

Ⅷ.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6

Ⅸ.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7

Ⅹ. 주의집중 놀이활동(게임, 레크레이션) 사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의집중력(주의력집중)향상을 위한 수업의 조건

1. 학습의 과정을 소중히 한다

요즘의 어린이들이나 어머니들은 결과(득점 등)만 좋으면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에 이르는 과정은 불문에 붙이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어찌하여 그런 결과를 낳았는가, 어떻게 생각해 그것을 얻었는가 하는 학습의 과정인 것이다. 되풀이 되는 것 같지만, 교사로부터 가르쳐진 내용을 받아서 그대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신의 눈으로 보고, 자신의 손으로 만져보고, 이모저모로 골똘히 생각하여, 그 결과로써 하나의 지식이 획득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학습했을 때 비로소 창의성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우리의 수업은 일반적으로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을 생략한 채 교사에 의해 가르쳐진 결과로서의 지식을 받아 배우는 이른바 수용적 학습이 많은 것이 현실인 것이다. 이와 같이 행해지는 학습을 인스턴트 학습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단 5분이면 가르칠 수 있는 것을 그 몇 배의 시간을 들여 학습하게하고 있다. 물가가 오르는 법칙 곧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나 단의 넓이를 내는 공식 등 결과로써의 지식만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단 5분도 다 걸리지 않는다. 그런 것을 많은 시간을 들여 찾아 헤메고, 골똘히 생각하게 하고, 토의 · 토론하게 하는 것은 어린이가 직접 지식을 찾아내는 길은 그들의 발로 걸어서 마침내 지식을 획득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 수학의 아버지인 가우스가 말한대로 학습은 소재하는 것이 아니라, 획득하는 것이다. 받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찾아 배우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것을 창의성 교육이라 하고 그것
참고문헌
박덕규(1987), 초등교육론, 교학연구사
삼호미디어(1998), 종합레크리에이션
이영석 외(2004), 현대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이천희(2006), 외국의 여가·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에 관한 연구,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여가 레크리에이션 연구)
정상연(2003), 핵심 레크리에이션, 엘맨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