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

 1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1
 2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2
 3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3
 4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4
 5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5
 6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6
 7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7
 8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8
 9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9
 10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10
 11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11
 12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정치론] 개성공단 개발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 활성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성공단의 투자환경
2. 개성공단 개발의 의의와 투자 환경 펑가
3. 남북한 경제 활성화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2. 개성공단 개발의 의의와 투자 환경 펑가

북한은 내부 자원의 고갈과 대외 여건의 악화로 남북경협을 북한 경제의 회생과 경제 강성대국 건설 목표 달성을 위한 수혈처의 하나로 활용하고 있는 듯하다. 이로 인해 남북교역이 확대됨으로써 북한 경제의 대남 의존도는 1990년 0.3%에서 2000년에는 17.8%로, 2003년에는 23.6%로 높아졌다. 21세기 동북아 시대의 남북경협 전략(KOTRA 2003.5)

이로써 한국은 2002년부터 일본을 제치고 북한의 제2대 교역국으로 자리매김 하였으며, 북한은 핵 문제와 남북관계 및 남북경협을 다소 분리 대응하는 실리주의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중소기업과 한계기업의 기반이 붕괴될 위기에 있으며, 중국과 베트남 등지로의 기업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의 모색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이런 측면에서 개성공단 개발은 북한 경제의 조기 회생은 물론,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점 타개와 신성장 동력 확보 등 남북한 경제 모두에게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주는 상생(win-win)의 협력 사업으로 평가된다. 즉 북한 경제에 있어서 개성공단 개발은 관광 차원의 단순 외화벌이가 아니라, 투자 환경 개선과 경제의 선순환 구조 형성으로 성장 잠재력 확충과 경제 회생에 절대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개성공단 개발은 산업 기반 시설과 자본 설비 확충을 통해 공장 가동률 제고 ⇨ 생산과 수출 증대 ⇨ 외화 수입 증대 ⇨ 원부자재 조달의 원활화 ⇨ 공급 능력 확충으로 생산 활동의 정상화와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또한 선진 기술 및 경영 기법의 습득은 물론, 관련 산업 및 주변 지역의 경제 발전 촉진으로 경제 회복을 가속화하며, 투자 환경 개선으로 대외 신인도를 제고시켜 외자 유치 증대에도 지대한 효과가 기대된다.

남한 경제에 있어서도 개성공단 개발은 단기적으로는 남북경협 활성화는 물론, 수도권의 산업 입지 개발로 고비용⋅저효율 구조 완화와 중소기업의 가격 경쟁력 제고에 큰 보탬이 된다. 이로써 제조업 공동화와 경기 양극화 현상 완화, 국내 투자 진작 등을 통해 한국 경제에 활력을 제공해준다. 또한 한반도 긴장 완화를 통한 투자 환경 개선으로 외자 유치에도 기여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경기 북부와 접경 지역의 개발 촉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의 균형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남북한 경제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ㅇ산업자원부 (2003. 12. 16), 「개성공단, 대북 교역 문제점과 해결」
ㅇ전봉근(2006. 5. 17), 「개성공단 사업의 주요 쟁점과 대응 방안」, 주요
국제 문제 분석, 외교안보연구원.
ㅇKOTRA(2003. 5), 「21세기 동북아시대의 남북경협 전략」.
ㅇ한국토지공사(2001. 4), “개성산업단지 투자 활성화 방안,”
ㅇ한국토지공사(2002. 12), “개성공단사업의 성공적 수행 방안,”
ㅇ홍순직(2000. 12), 「남북경협 합의서의 의미와 과제」, 현대경제연구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