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모델 레포트

 1  인지행동모델 레포트-1
 2  인지행동모델 레포트-2
 3  인지행동모델 레포트-3
 4  인지행동모델 레포트-4
 5  인지행동모델 레포트-5
 6  인지행동모델 레포트-6
 7  인지행동모델 레포트-7
 8  인지행동모델 레포트-8
 9  인지행동모델 레포트-9
 10  인지행동모델 레포트-10
 11  인지행동모델 레포트-11
 12  인지행동모델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모델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지행동 모델의 이해

Ⅱ. 인지행동 모델의 역사적 기원 및 발달

Ⅲ.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기반

Ⅳ. 인지행동 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Ⅴ. 인지행동 모델의 한계
.
Ⅵ. 인지행동 모델의 사례
본문내용
3. Aron Beck
Beck은 우울증, 불안장애, 성격문제 등의 치료에 인지이론을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그는 정신건강상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인지치료를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방식으로 정밀화시키는데 공헌했다. Beck은 인간의 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을 스키마(Schema), 규칙, 기본신념 등으로 구분해서 설명했다.
스키마란 인지의 구조를 일컫는 것으로서 사람의 경험과 행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신념과 규칙들은 스키마의 내용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결과적으로 사람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의 내용을 결정짓는 역할을 한다. 어떠한 사건에 대한 개인의 즉각적이고도 계획되지 않은 해석을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라고 하는데 이러한 자동적 사고들은 결과적으로 스키마의 산물로서, 개인이 사건에 반응함에 있어 정서와 행위들을 형성하게 된다.
이상과 같이 인지의 형성 및 정서․행동과의 상호작용과정을 구체적으로 밝히고자 한 Beck의 연구는 그의 딸인 Judy Beck과 Freeman등에 의해 더욱 확장되고 발전되었다. 특히 이들은 자동적 사고가 발생하는 방식에 대해 조명했다. Freeman과 그 동료들(1990)에 의하면 외부로부터의 자극들이 스키마를 침해할 때 그 자극들은 왜곡을 불러일으키며, 이것이 정신병리상의 주요 역할을 하게 된다. 흔히 관찰되는 인지상의 왜곡들의 예들은 다음과 같다(Freeman et al, 1990 : 5)

① 이분법적사고(양분론적 사고(all-or-nothing thinking)): 극단적 흑백논리의 사고.
A학점을 고대하던 학생이 B학점을 받자 그 자신을 완전한 실패자로 느낀다. 즉, A학점의 이수라는 성공과 그렇지 못한 나머지의 경우에는 모두 실패라는 극단적 사고유형이다.

② 과도한일반화(overgeneralzation): 한 가지 단순경험으로 내려버리는 부정적 일반 결론.
이제 막 운전을 배워서 면허시험을 처음 치른 사람이 떨어지면서 그 자신은 결코 면허시험을 통과를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성급하게 결론을 짓는다. 이 경우 상황의 어느 한 부정적 부분이 반복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지레 생각하는 유형이다.

③ 선택적 추론(선택적 축약(selective abstraction): 사소한 부정적 측면으로 전체적 상황 을 무시.
전 과목이 시험에서 한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우수한 성적을 얻은 학생이 좋지 않은 점수를 받은 한 과목에만 골몰하여 낙심한다. 즉, 상황 안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정적 측면에 치중하여 나머지 긍정적 측면을 간과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④ 긍정적 측면의 격하(disqualifying the positive): 부정적인 측면으로 긍정적 측면들을 무시.
친구들로 부터의 긍정적 피드백을 믿지 않으면서 친구들이 단지 듣기 좋도록 그러한 말을 하는 것뿐이라는 식으로 생각한다. 이 경우 개인은 긍정적 경험을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식으로 격하시킨다.

⑤ 독심(mind reading): 근거 없는 타인들의 마음에 대한 부정적 생각.
뚜렷한 증거도 없이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정적으로 군다고 생각한다.
상대방이 정중하게 대함에도 불구하고 “저 사람이 나를 바보로 생각한다는 걸 난 알 수 있어”라고 짐작한다.

⑥ 예언하기(fortune telling): 예측한 사건으로 사실처럼 반응.
미래의 사건을 혼자 예측하면서 이것이 마치 기정사실인 것처럼 반응을 보인다.
“그는 곧 나를 떠날거야. 난 그걸 알 수 있어”라고 생각하면서 정말 그러한 일이 일어날 양 행동한다.

⑦ 비극화(catastrophizing): 가능한 부정적 사건을 비극으로 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