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

 1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1
 2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2
 3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3
 4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4
 5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 고전주의(Classicism)란 무엇인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

2. 고전주의의 전개

3. 고전주의 문학

4. 풍자적인 문학

5. 고전주의가 사회적으로 끼친 영향
본문내용
1. 고전주의 (Classicism)
이 명칭은 광의로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고전적 문예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을 계승하려는 모든 예술경향을 말한다.
이 광의의 고전주의에 포함되는 르네상스 양식은,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나 페트라르카, 보카치오로부터 16세기 또르꽈또, 따쏘가 죽기까지 계속되며, 이것이 각국에 전파되어 영국에서는 모어(Thomas More), 프랑스에서는 라블레(Francois Rabelais), 롱사르(Pierre de Ronsard), 몽떼뉴, 독일에서는 루터(Martin Luther), 플란더스에서는 에라스무스(Disderius Erasmus) 등이 각기 대표된다. 이것은 중세의 종교적 정치적 속박에서 벗어나 고전의 정신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자유로운 인간성의 확립을 꾀하는 혁신운동으로, 인문주의(Humanism)라고도 불린다.
그 후 17세기 전반에 조형예술을 선두로 예술전반에 걸쳐 출현한 바로크 양식은 문예에 있어서도 이탈리아의 마리노(Giambat-tista Marino), 스페인의 공고라(Luis de Gongora y Argote), 독일의 그리피우스(Andreas Gryphius), 그림멜스하우젠(Christo-ffel Grimmelshaussen) 등의 작품에 나타났다. 그 특색으로는 피안에의 희구와 현세주의, 금욕과 향락주의, 신의 뜻과 자연 등 상호모순 되는 요소들이 정돈되지 않은 채 어지럽게 병존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색은 흔히 억압된 감정의 격발, 속박이 풀려진 공상의 표출로 해석된다. 바로크도 후기에 이르면 과장된 표현, 비유의 과잉, 현학취미 등, 피상적인 면에만 국한된 천박한 작품이 많이 나오고, 본래의 정신적 약동이 자취를 감추고 만다.
하고 싶은 말
고전주의에 대한 간략한 정리 (A4 5매)
고전주의에 대해서 조사하시는 분에게..
참조하시면 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