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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Ⅱ.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Ⅲ.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오페라 예술

Ⅳ.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Ⅴ.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음악적 색채

Ⅵ.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문학적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리고 독일은 낭만주의가 가장 화려하게 꽃피웠던 나라였기 때문에 독일 오페라는 낭만주의 운동의 광범위한 발전과 지맥들을 보여준다. 독일에는 이탈리아처럼 오랜 기간에 걸쳐 확립된 오페라 전통은 없었지만 19세기가 되면서 탁월한 위치로 오페라가 차지하게 되었다. 독일 오페라는 프랑스나 이탈리아로부터 많은 것을 도입했으나. 여러 가지 점에서 다른 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제재는 중세의 전설, 민간 전설, 요정이야기에서 사용했으며 극의 운영 방법은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이며 마술적인 요소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이탈리아 스타일의 아리아에 더하여 독일 작곡가들은 민요나 민속적인 스타일로 된 선율을 사용했고 극적인 흥미를 높이기 위해 화성이나 오케스트라의 색채 효과를 보다 많이 썼다.

Ⅱ.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바그너는 1883년 2월 13일 도이치의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오페라 작곡가로서 오페라․악극을 모두 자신이 작사 작곡하였고, 음악․일반예술․정치외교 등 전반에 걸친 평론을 썼다. 그는 처음에 낭만 악파로 출발하였는데, 새로운 화성과 작곡을 창안해 내서 근대 음악에의 길을 열어주었으며, 고전파 오페라의 전통을 깨뜨리고, 음악과 극과 문학을 총합한 새로운 극음악인 악극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의 예술은 이상주의적인 의론에 치우치지 않고 매력이 있는 아름다움과 힘이 넘치는 음악을 실제로 증명하였다.
그의 생애는 라이프치히의 중류 관리의 막내아들로 태어나서, 부친의 취미로 그의 형과 누이들이 모두 극단에서 이름을 떨치게 되었기 때문에, 바그너도 어렸을 때부터 극작에 취미를 가졌는데 게반트하우스 연주회에서 베토벤의 교향극을 들은 뒤에, 음악에 열중하게 되어 화성학을 배웠다
참고문헌
음악지우사 / 바그너 작곡자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②, 음악세계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두리 미디어, 2003
진희숙 / 진희숙의 클래식 오딧세이
편집국 역 /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98
펠릭스 바인가르트너,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 도서출판 청현, 1999
홍정수·조선우 / 음악은이 음악춘추사, 2000
Donald H. van Ess 지음 / 서양음악사, 도서출판 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