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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교개혁의 배경
1. 도덕적 배경
2. 지적인 배경

Ⅱ. 종교개혁의 의미

Ⅲ. 종교개혁기의 교육활동
1. 고타의 교육령(1642)
2. 메사추세츠 교육령(1642)

Ⅳ. 종교개혁기 카톨릭의 반성과 교육운동

Ⅴ. 종교개혁기 루터의 교육사상

Ⅵ. 종교개혁기 멜란히톤의 교육사상

Ⅶ. 종교개혁기 칼빈의 교육사상

Ⅷ.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Ⅸ.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개혁은 카톨릭 교회의 잘못을 고쳐서 신약교회의 원형으로 개조하려는 운동이었다. 그런데 16세기의 종교개혁의 모습을 보면 루터만 이아니라 그 이전 사람들이 있었다. 위클이나 후쓰는 사상적인 개혁자들이었고 사보나롤라 같은 이는 도덕적인 개혁자였고 버나드나타울러나 엑카르트는 신비적인 개혁자들이었다. 이들에 의하여 준비된 종교개혁은 성경의 절대권위, 이신득의교리, 모든 신자의 제사장직을 기본원리로 하여 카톨릭 교회의 변화를 추구하였다. 루터나 칼빈은 이러한 운동을 보다 더 효과 있고 광범하게 전개 하였을 뿐이다.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을 준비시킨 요인은 3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1. 도덕적 배경

만일 루터가 속죄권 판매를 정당시한 텟젤과의 대결이 없었다면 종교개혁은 늦어 졌을는지 모를 일이다. 교회가 신령한 축복을 돈 받고 파는 장사를 하면서도 그것을 합리화 시키려할 때 루터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그 외에도 성직매매가 성행했다. 그리고 신부의 문란한 생활과 사회의 지탄을 받는 생활을 했다. 이러한 도덕적 타락은 일부 주교들이 교회개혁을 교황 바울 3세에게 정식으로 건의하기에 이르기까지 했다.

2. 지적인 배경

르네상스는 유럽의 지적인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고대 문학의 복귀, 개인주의적 각성, 지리상의 발견에 따라 동서문화의 교류, 봉건제도의 붕괴에 뒤따른 상업인구의 격증, 스콜라철학의 퇴조와 함께 득세한 옥감주의의 득세, 이모든 것들이 중세의 사상적 기초를 흔들었다. 북유럽에서는 인문주의가 대학가를 휩쓸었다. 르네상스에 뒤따른 새로운 학문열은 교부신학과 성서원어인 히브리어와 헬라어연구를 불지르고 종교개혁의 사상적 배경을 제공하여 주었다. 중세의 긴지적인 통제는 성서적인 문주의의 세찬 도전을 받기에 이르렀다.

3.사회적 배경

십자군 이후 봉건사회가 점차 무너지면서 상업의 발달로 농업경제가 상업경제로 옮겨지는 과정에서 사회의 구조에 변화가 생겨졌다. 국가주의의 등장으로
참고문헌
◉ 배한국·지원용, 루터와 종교개혁, 서울 : 컨콜디아, 1993
◉ 베른하르트 로제 저, 마틴루터의 신학
◉ 양금희,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 오리비에 크리스텡, 종교개혁, 시공사, 1998
◉ 이형기, 종교개혁신학사상, 루터와 칼빈을 중심하여,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8
◉ 토마스 M. 린제이, 종교개혁사,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1991
◉ H. E. 반스, 서양사학사, 도서출판 한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