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

 1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1
 2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2
 3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3
 4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4
 5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5
 6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6
 7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7
 8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8
 9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9
 10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10
 11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재해보상보험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의의 및 특성
1) 산업재해와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의미
2) 산재보험 발달 배경
3) 산재보험 특성
2, 산업보험제도 현황
1) 적용대상
2) 보험료
(1) 보혐료의 의의
(2) 보험료의 부과 체계
3) 급여체계
4) 관리운영체계
◬ 재활서비스
3. 산업보험의 문제점과 과제
1) 적용범위의 확대문제
2) 보험부담체계의 한계와 관제
3) 급여내용의 편협성과 과제
4) 산재보험 책임의 이중구조화 문제와 과제
5) 산재보험급여의 연금화에 따른 재정문제와 과제
6) 재활사업의 과제
◬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1.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의의 및 특성

1) 산업재해와 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의의

산업재해란 사업 건조물, 기계, 장치 또는 원료, 재료, 가스, 증기, 분진등에 의하여 또는 근로자의 작업행동에 의하여 근로자가 부상하거나 질병에 걸리거나 사망하는 사고를 말한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서 업무상의 재해란 업무상의 사유에 의한 근로자의 부상 ․ 질병 ․ 신체장해 또는 사망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은 제1조에서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은 산업재해보상사업을 행하며, 근로자의 업무상 재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고,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 운영 하여 재해예방 기타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산업재해보상보험은 근로기준법상 사용자의 재해보상책임을 효과적으로 담보하여 피해근로자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려는 근로자보호제도인 동시에 사업주의 위험분산과 경감을 통하여 기업을 보호하려는 사업주보호제도로서의 양면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2) 산재보험 발달배경

산업화초기까지 산재보험의 사회보험제도화는 배상책임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초창기 근로자의 재해에 대한 문제는 과실책임주의에 입각하여 근로자는 자신이 입은 재해가 사용자의 부주의와 과실에 기인하였음을 증명하여야만 사용자로부터 산재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산재근로자나 가족이 사용자측의 과실을 입증하여야 하는 어려움으로 실제 보상이 거의 불가능하였으며, 이를 입증하고 소송에 이기더라도 보상은 즉시 이루어지기 어려웠다. 이후 이러한 민법상의 관계는 근로자의 재해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을 원칙으로 하되 사용자가 산재의 원인이 순수한 근로자의 부주의나 과실에 기인하였음을 증명하여야 하는 배상책임에서 벗어날 수 있 무과실 책임주의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산업화의 진전에 따라 사고의 대형화 및 빈번화에 따라 일반보험에 의한 보장이 어려워지게 되어, 근로자에 대해 빠르고 확실한 배상을 보장하고 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하여 사회보험으로서 산재보험이 도입되게 되었다.
현재 산재보험은 거의 대부분의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으며, 선진외국의 산재보험은 산업화와 자본주의 발전에 따른 문제점과 불균형적 발전에 따른 사회문제, 특히 노사간의 갈등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산재보험이 도입되어 발전해 왔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산재보험은 1964년 사회보험제도로서는 최초로 도입되었으나, 훨씬 뒤에 도입된 의료보험이나 국민연금제도보다 적용대상의 제한이나 보험료 부담의 비형평성 그리고 편협한 급여체제 등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 운영 및 발전과정에 있어 매우 소극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산재보험제도의 도입이 선진외국과는 달리 산업화의 발전
참고문헌
『한국의 사회복지』 -사단법인 한국복지연구원-
『한국사회복지 법의 이해』 -학문사- -장동일저-
http://www.4insure.or.kr/Main.jsp -4대 사회보험정보 연계센터-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