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김동리의 무녀도가 시사하는 세계관과 그에따른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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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강독] 김동리의 무녀도가 시사하는 세계관과 그에따른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무녀도

○핵심 정리

○등장 인물

○구 성

○액자소설(額子小說)

○이해와 감상

○범신론과 유일신론

○샤머니즘.

본문내용
○등장 인물
▶.모화 : 신령님만 믿고 의지하는 무녀. 기독교 수용(受容)을 반대하는 무속적, 신령적 세계관의 소유자. 문명적인 이기나 물질에 대한 욕심이 없고 토속적인 신앙에 충실한 무당이다. 그런데 그녀는 아들의 상해를 계기로 아들과 대립적 관계에 있던 무녀로서의 모화에서 아들에 대한 연민으로 어쩔줄 몰라하는 어머니로서의 모화로 성격적인 변모를 한다. 동적인 인물이다.
▶ 욱이 : 모화의 외아들. 아비가 분명치 않은 사생아. 일찍이 모화가 절간으로 보냈으나 소식이 없다가 기독교인이 되어 돌아와 모화와 대립하는 인물. 모화가 신이 들리기 전에 만난 남자와의 사이에서 난 사생아로 신동이다. 정상적인 교육을 시킬 수 없었던 모화는 그를 절로 보내나 그는 평양으로 도망가서 기독교도가 되어 돌아온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일관된 모습을 보이다가 죽는다. 정적 인물이다.
▶ 낭이 : 모화의 딸. 욱이와 의붓남매간이자 근친 상간의 기미가 있는 인물. 그림에 능하며 언어 장애자. 동해변에서 해물장사를 하는 체구 조그만 사내와 모화 사이에서 태어난 딸이다. 어머니의 굿의 효험으로 말문이 열리며 문제의 무녀도를 그려주고 떠난 소녀이다. 정적 인물이다
○구 성
▷도입 액자 : 무녀도의 그림 내용과 내력 소개
▶발단 : 무당 모화와 딸 낭이의 인물 제시
▶전개 : 욱이의 귀향과 그로 인한 갈등
▶위기 : 갈등의 고조. 욱이가 모화의 칼에 찔림.
▶절정 : 욱이의 죽음. 교회당이 들어섬.
▶결말 : 모화의 마지막 굿과 죽음.
▷종결 액자(후일담) : 아버지가 낭이를 데려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