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작가 김동인을 통한 소설 태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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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강독] 작가 김동인을 통한 소설 태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를 통한 태형의 분석

1. 태형의 작가인 김동인의 생애

2. 문학과 관련된 김동인의 생애

3. 김동인의 체험을 허구화한 소설

(Ⅱ) 태형에 대한 이해와 특징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2. 태형의 여러 가지 특징들

3. 태형의 줄거리

(Ⅲ)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한 분석

1.등장인물과 인물의 묘사방법

2.플롯

3.태형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적 기법

4. 태형에서의 주관적 기법

5.자연주의적 기법

(Ⅳ) 작품에서 드러난 2가지 문학적 특성

1.자연주의

2.유미주의

(Ⅴ) 작품의 분석

1.작품의 분석

2.태형의 두 가지 시점

(Ⅵ) 결론
본문내용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22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3회에 걸쳐 에 연재된 김동인의 단편 소설이다. (옥중기의 일절)이라는 부제처럼 3.1절 옥중기라 할 수 있다. 감옥 안의 죄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본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자연주의의 환경 결정론적 인간의 본성이 드러나는 작품이다. 감옥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서 정상적인 인간의 생활 모습은 찾아볼 수도 허용되지도 않는 공간에 놓인 인간들의 언어와 행동을 통해, 인간성의 부정적이고 어두운 한 측면을 명료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아주 무더운 여름날 좁은 감방에서 한 사람이라도 빠져나가서 공간이 조금이나마 넓어지는 것만큼 다행스러운 일은 없다. 그래서 태형 받기 싫어서 공소를 한 노인을 매도하여 태형장으로 내몰고, 주인공(나)는 노인의 태형 맞는 비명 소리를 들으며 양심에 가책을 느낀며 눈물을 흘린다. 노인이 받게 되는 태형과 감옥의 극한적 상황이 긴장감을 이루는 가운데, 인간이 극단적인 상황에 놓이게 될 때 보여 줄 수 있는 추한 이기심, 도덕이나 양심을 포기해 버리고 오로지 충동적인 욕구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는 인간의 부정적 측면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여 주고 있다. 감옥이라는 실제적이요, 다분히 상징적인 상황에 놓이게 될 때, 평소의 겸양, 도덕성, 예절로부터 벗어나 그 심성이 얼마나 왜소해지고 추해질 수 있는가 하는 인간 내면의 비극적 진실을 진단해 본 작품이며 이유를 알 수 없는 어떤 사건으로 미결수 감방에 온 1인칭 서술자(나)의 눈을 통해 감방의 비인간적인 모습이 제시된다. 더운 여름, 40여 명이나 되는 죄수로 가득 찬 감방에는 비좁은 공간과 악취가 풍겨 숨쉬기도 어려운 상황이 그려져 있다. 죄수들은 파리의 자유를 부러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한 노인이 태형을 선고받고 돌아오는 데서 작품의 갈등이 등장한다. 노인은 90대나 되는 태형을 맏고 죽을지도 모르니 상소하려 하지만 나를 포함한 죄수들은 조그마한 공간이라도 확보하기 위해 태형을 맞고 나가기를 바라고 있다.(첫째 갈등) 또한 '나'의 내면에 일어나는 도덕적 갈등도 긴장감을 더해 준다. 이 두 가지 갈등, 와 에 관한 소설적 질문이 이 작품의 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