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천년학의 영화서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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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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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이론] 천년학의 영화서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약간은 거리감 있을 수도 있던 판소리는 우리나라의 음악이 이토록 아름다운 것임을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 한때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아주기도 하고 설움을 달래주기도 했던 판소리가 이제는 서양 음악에 밀려 단지 ‘전통국악’이라는 한정된 시간 속에 존재하는 음악이 되었다. 이제 더 이상 판소리는 현재의 음악이 아닌 과거이다. 이 와중에도 끊임없이 국악을 위해 일평생을 살고 있는 국악인들에 대해 과연 우리가 얼마만큼의 음악적인 애정을 베풀어 주었던가. 임권택 감독은 그들을 누구보다 담고 싶었던 의지가 강했던 거 같다. 음악과 함께 어우러진 영화 속 배경은 마치 아름다운 그림의 한 폭을 보는 듯, 내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들었다. 또한 배경이 스크린 중앙에 자리 잡고 인물은 스크린 구석에 자리 잡게 함으로써 인물보다는 배경을 중심으로 나타내었다. 임권택 감독은 ‘영화’라는 시각매체를 활용해 한국의 자연을 최대한 아름답게 포착하고 우리 정서와 어울리게 담아내려고 애썼다. 사소한 것 같지만 영화가 다른 매체에 비해 미치는 영향력이 광범위 한 특징을 생각한다면 임권택 감독의 영화는 한국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분명하다.